자격증과 세미나, 프로그램 이야기를 주저없이 써봅니다.

Since 2008. 10.

프로그램 및 파워유저

동영상 인코딩(자막합치기 기능포함) "바닥(badak)" v20090717

럭키맨 운수 2009. 8. 14. 10:32

 

바닥은 GPL(General Public Licence : 리눅스 등 오픈소스 진영의 오픈소스 라이센스)로 분배되는 MENCODER라는 인코딩 엔진을 활용한 동영상 인코더입니다.

MENCODER는 M-Player 패키지에 포함된 인코딩 툴이며 바닥은 이 MENCODER를 바탕으로 인터페이스를 갖추어 만든 프로그램입니다.(이로 인해 개발자는 바닥을 MENCODER의 껍데기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설치과정은 단순한 대상폴더에 압축을 해제하는 과정이며 이 프로그램은 윈도의 레지스트리를 변경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프로그램 삭제를 할때는 압축을 해제한 폴더를 삭제하기만 하면 됩니다.

실행을 하면 별도의 옵션설정을 하지 않는 경우라면 인코딩할 동영상을 파일 목록에 추가하여 아래쪽에 있는 작업 시작버튼을 클릭하는 것 만으로 동영상 인코딩 작업이 끝나므로 인터페이스 및 사용 방법이 매우 간편합니다. 또한 인코딩 시작을 하면 설치폴더에 생성되는 convert.bat파일을 사용해 인코딩 중간에 인코딩을 멈추고 중간결과물을 재생해 볼 수도 있습니다. 인코딩이 끝나면 컴퓨터의 전원을 끄거나 알림 메세지를 통해 사용자에게 알려주는 편리한 기능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바닥은 별도로 제공하는 MENCODER용 코덱모음을 설치하는 경우 rm, wmv9, vp6, mov와 같은 동영상 파일포맷으로의 인코딩도 가능하며, 인코딩 작업시에 동영상 파일을 두번 스캐닝하여 비트레이트 분배를 보다 효율적으로 하는(대신에 시간이 더 많이 걸리는) 2pass 인코딩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인코딩대상 동영상이 있는 폴더에 동영상과 같은 이름의 자막파일(.smi)이 있는 경우 자막까지 함께 인코딩해주는 기능이 있으며, 제작사에서 제공하는 테스트용 동영상(672x288, XVID, AC3)을 기본옵션 상태에서 인코딩해본 결과 용량이 약 1/10로 압축되어 인코딩 되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인코딩 후 : 320x240, DIVX, MP3)

바닥은 최근 PDA용 동영상 제작 툴로서 인기를 얻고 있는데 이는 프레임레이트(FPS)와 같은 기본 환경 설정이 PDA용으로 최적화되어 있으며 2.35:1과 같은 폭이 너무 긴 동영상의 경우 PDA에서 재생이 자연스럽도록 적당히 잘라주고 위아래에 검은 여백을 넣어 화면폭도 조정하고 자막표시공간도 확보하는 등의 기능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사용 용도
 
* PC용 동영상을 PDA 에서 재생하고자 할때
* 고화질 동영상을 작은 크기의 저화질 동영상으로 변환하고 싶을때
* SMI,SRT 자막을 동영상에 입히고 싶을때 사용
* 인덱스가 손상된 AVI 파일의 인덱스 복구용
* PMP 나 DIVX 플레이어에서 지원 못하는 포맷을 지원 가능한 포맷으로 변환하고자 할때
* WMV 나 ASF 로 인코딩된 교육/강좌 동영상을 AVI 파일로 바꾸고자 할때 (조금 문제가 있음)
* MOV 나 RM 파일을 AVI 로 변환하고자 할때 ( 아래 코덱모음 설치 필요 )
 
사용중 발생한 다양한 문제에 대해서는 제작사의 홈페이지에서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개선사항

 

* 설정 추가

 

바닥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