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격증과 세미나, 프로그램 이야기를 주저없이 써봅니다.

Since 2008. 10.

IT 자격증/리눅스마스터 및 LPIC

페도라 리눅스 Fedora Linux 11 32/64비트

럭키맨 운수 2009. 10. 24. 20:47

 

페도라(Fedora)는 레드햇에서 후원하는 페도라 프로젝트에서 개발한 RPM 기반의 리눅스 배포판입니다. 

 

페도라(Fedora)는 레드햇에서 후원하는 페도라 프로젝트에서 개발한 RPM 기반의 리눅스 배포판이며, 개인과 기업의 다양한 컴퓨터 환경에서 사용될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으며, 특히 그래픽 기반의 설치 프로그램인 아나콘다와 시스템-환경설정 도구를 이용해 누구나 쉽게 운영체제를 설치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페도라는 그놈(GNOME)과 KDE 환경을 모두 지원합니다. 

 

배포

 

페도라의 배포는 x86 또는 x86_64 아키텍처를 지원하는 라이브 CD/DVD로 이루어집니다. 일반적인 DVD 이미지에는 또한 이들뿐 아니라, 파워피씨 아키텍처도 지원합니다. 네트워크로 설치할 때, 페도라는 HTTP, FTP 그리고 NFS를 지원합니다.

 

페도라의 소프트웨어 패키지 관리는 Yum을 기반으로 하며, 그래픽 인터페이스 방식으로, pirut와 pup와 업데이트가 있을때 가동하는 puplet가 있습니다. apt-rpm은 yum의 대용품으로, 데비안/우분투에 사용되는 apt-get 관리 패키지를 설치할 수 있게 해줍니다. 게다가, 바깥에 있는 저장소를 시스템에 추가하면, 페도라에 포함되지 않은 패키지(일반적으로 저작권 혹은 특허 문제 등)들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개선사항

 

- 새로운 솔라 테마
- 리눅스 민트와 흡사한 웹기반 패키지 설치자
- (레드햇 그래픽 부팅대신에 사용된) 플리머스(Plymouth)를 사용한 빠른 부팅
- 향상된 웹켐지원
- OpenOffice.org 3.0
- 그놈 2.24
- KDE 4.1.2
- 슈거기반 내장
- ext4 파일 시스템 지원
- RPM 4.6
- 넷빈스 6.1
- 보안검사 툴킷 섹툴(SecTool)이 포함

 

Fedora Linux 11 x86 다운로드

Fedora Linux 11 x64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