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격증과 세미나, 프로그램 이야기를 주저없이 써봅니다.

Since 2008. 10.

프로그램 및 파워유저

VMware 7에 설치한 맥 OS X v10.5.5 레퍼드

럭키맨 운수 2010. 1. 25. 21:13

 

VMware 7에 맥 OS X 레퍼드를 설치해 보았습니다. 버전은 10.5.5으로 지난 1월 11일 설치하였던 v10.4.8 타이거보다 개선된 새로운 기능을 보여줍니다. 여기를 보시면 VMware 7을 통해 맥 OS X 설치하는 방법이 설명되어 있습니다. VMware에서 바로 실행할 수 있도록 VMware Image 받을 수 있는 토렌트 파일을 첨부합니다.

 

레퍼드(Leopard) 새로운 기능

 

- 타임 머신
사용자의 컴퓨터의 볼륨에 있는 자료들을 자동으로 백업합니다. 사용자가 무언가를 지우거나 잃어버리거나 했을 때 변경한 파일들을 선택하여 복원할 수 있습니다. 맥 오에스 텐 서버 v10.5의 네트워크 볼륨, 타임 캡슐에도 백업할 수 있습니다.

 

- 스페이스
가상 데스크탑 기술입니다. 데스크탑에 그룹화된 공간에 여러 개의 응용 프로그램의 창을 나누거나 이동할 수 있습니다.

 

- 부트 캠프
컴퓨터를 시동할 때 맥 오에스 텐과 윈도 XP/비스타 중 원하는 운영체제로 부팅을 하는 듀얼 부팅을 지원하는 기능입니다.
 

- 파인더
아이튠스 7과 닮은 디자인이 되었습니다. 원래 있던 세 가지 보기 방법에 커버 플로우가 추가되었습니다.

 

- 퀵 룩
파인더에서 해당 파일에 관계된 응용 프로그램을 직접 실행하지 않고 간단하게 내용을 볼 수 있는 기술입니다. 오피스 문서나, 아이워크 문서, PDF 파일, 그림, 동영상 등을 지원합니다. 파인더뿐 아니라 타임 머신에서도 사용할 수 있으며, 지원하지 않는 파일이라도 플러그인을 통해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데스크탑
독은 삼차원 모형으로 바뀌었으며, Stacks이라는 기능에 의해 독에 여러 개의 파일이나 응용 프로그램들을 하나의 아이콘으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 Spotlight
불린 연산자와 괄호 기능을 지원합니다. 네트워크상의 공유 폴더도 검색하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부가적으로 계산 기능이나 사전 검색 기능도 추가되었습니다.
 

- 메일
메모 기능과 할 일 목록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메모에는 그림이나 동영상, 음성 등을 붙여 넣을 수도 있습니다. 실제로 사용할 수 있는 수준의 30가지의 템플릿도 제공합니다. 데이터 검출 기능이 내장되어 주소나 전화번호, 일정 등을 인식하여 해당 자료를 간편하게 추가할 수 있습니다.

 

- iCal
CalDAV 지원이 추가되었습니다. Mac OS X Server v10.5의 iCal 서버와 함께 사용하여 그룹웨어와 같은 활용이 가능해졌습니다.
 

- TextEdit
자동 저장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OpenDocument와 Word 2007 파일을 지원합니다.

 

- 유니버설 액세스
점자 디스플레이 지원이 추가되었습니다. 운영체제를 설치하면서도 점자 디스플레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음성 합성 기능에 새로운 음성인 Alex가 추가되었습니다. 인간의 음성에 조금 더 가까운 자연스러운 발음을 사용합니다. 말하는 속도가 빨라지더라도 호흡이나 억양을 잃지 않습니다.
 

- iChat
AAC-LD 코덱을 지원합니다. 대화 상대에게 동영상이나 키노트의 프레젠테이션, 아이포토의 사진 등을 스트리밍으로 보여줄 수 있습니다.

 

- 애플스크립트
루비, 파이썬, Objective-C등의 언어를 사용할 수 있고, AppleScript를 지원하는 응용 프로그램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Property List의 작성과 편집을 지원합니다.
 

- 네트워크 기능
광역 Bonjour,Kerberos을 사용하는 NFS를 지원합니다. Back to My Mac기능으로 인터넷으로 연결된 자신의 다른 Mac에 손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 Cocoa
64 비트 응용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병렬 연산 지원이 강화되었습니다.
 

- CoreService
메모리 관리, TCP/IP 프로토콜 스택 등의 서비스가 상당히 멀티스레드처리 되어 멀티 코어를 사용하는 병렬처리 환경에서 더욱 좋은 성능을 발휘합니다.

 

- OpenGL
OpenGL 2.1을 지원합니다. 철저하게 멀티스레드 처리되어 멀티 코어 환경에서 성능이 대폭 향상되었습니다. 64비트를 지원하며, LLVM상에서 동작하여, 어떠한 환경에서도 최적의 성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 코어 애니메이션
간단한 설정만으로도 뛰어난 애니메이션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주소 공간 레이아웃의 난수화(ASLR)
각각의 프로세스의 메모리 주소를 메모리 상의 공간에 임의로 배치하여 악의적인 프로그램이 특정 코드기 메모리상에서 있는 주소를 예측하기 어렵게 하였습니다.
 

- 응용 프로그램에 서명
레퍼드용으로 개발된 모든 응용 프로그램에는 애플이나 서드파티 개발자의 서명을 붙일 수 있습니다.

 

- 응용 프로그램 기반의 방화벽
사용자는 개개의 응용 프로그램에 방화벽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파일 암호화의 강화
디스크 유틸리티가 256비트AES 암호화를 지원합니다.
 

- 개발 환경
개발 언어가 Objective-C 2.0이 되면서 가비지 콜렉션 기능이 지원됩니다. Scripting Bridge가 지원되어 파이썬, 루비를 이용해서 Cocoa와 통신을 할 수 있습니다.
 

- Xcode3
프로젝트의 스냅 샷 기능을 지원합니다. API 개요, 소스 코드 레퍼런스, 관련 API 등을 제공하는 Research Assistant가 함께 제공됩니다.

 

- 유닉스
UNIX 인증을 받은 Open Brand UNIX 03 등록 제품입니다. Sun의Solaris10으로부터 이식된 기능도 많습니다.
 

- DTrace
솔라리스 운영체제10(초기 버전부터)에 탑재된 시스템 정보 취득 기능을 Darwin 커널에 이식하고 최적화한 것입니다. 원래 있는 DTrace 독자 언어 외에, Java, Ruby, Python, Perl로부터도 호출할 수 있습니다.

 

- ZFS
솔라리스_운영체제10(6/06이후)에 있는 파일 시스템이 이식되었지만, 10.5.0에서는 기존 파일 시스템(Version 4 이전)의 읽기 전용 기능만 제공됩니다. 다만 개발자용으로 배포되는 도구를 이용하면, 풀 생성이나 쓰기 기능도 지원이 가능하지만, 풀 작성시를 제외하고 자동 마운트 기능은 제공하지 않고 있습니다.

MAC OS X Leopard VMware.zip
0.04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