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격증과 세미나, 프로그램 이야기를 주저없이 써봅니다.

Since 2008. 10.

IT 자격증/리눅스마스터 및 LPIC

[Ubuntu 8.10] 우분투 처음 설치 후 할 일들

럭키맨 운수 2008. 12. 27. 13:31

기본적으로 해야 하는 것들

1) 제한된 드라이버 설치:


무선랜, 그래픽카드 등을 제대로 작동하게 하려면' 제한된 드라이버(굳은모 돌리개)'를 먼저 설치해야 합니다. 오른쪽 위에 기판 모양새를 누르면 설치할 돌리개를 고르는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돌리개를 선택해 'activate' 누르개(button)를 눌러주면 됩니다.
책상용PC에 비해 특이한 부품이 많은 랩탑일수록 설치해야 할 돌리개 가짓수가 많을 겁니다.
 

제안: '제한된 드라이버(Restricted Driver)' 용어 바꾸면 어떨까요?

제한된 드라이버 는 우분투 개발자가 아닌 굳은모(Hardware)제조업체나 제3자가  독점적으로 만든 돌리개(driver)를 뜻합니다. 왜 '제한된...' 이란 형용사가 붙었냐 하면 바탕글(source)이 공개되지 않아 우분투 개발자가 고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이른바 누구나 고칠 수 있게 제한을 푼 열린 바탕글(Open source)과 반대 개념에서 '제한된...'이라고 부릅니다.

프로그래머들은 익숙할지 몰라도 사용자에게는 솔직히 '뭐가 제한됐다는 것인지' 혼동을 줍니다. 처음에 '아~ 성능이 제한됐다는 건가?'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냥 '굳은모 돌리개(Hardware driver)'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굳은모 돌리개는 말 그대로 굳은모를 돌아가게 해주는 것을 뜻합니다.


2) 업데이트 관리자:

우분투도 처음 나왔을 때 문제가 되는 것을 판올림(update)을 통해 해결합니다. 
굳은모 돌리개 다음은 판올림을 해줘야 합니다. 오른쪽 위에 흰 느낌표를 담은 붉은 화살표를 누르면 판올림으로 넘어갑니다. '업데이트를 설치' 누르개를 눌러주세요.

굳은모 돌리개 설치나 판올림을 끝마치면 다시 시작하자고 할 것입니다. 그렇게 하세요.


- 기타 다듬기

글꼴 더하기와 적용:
트루타입 글꼴(.ttf)을 /home/[사용자명]/.fonts 폴더에 저장하면 바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우분투에서 이름 앞에 점(.)이 있는 폴더는 숨김 폴더로 노틸러스(파일관리자)에서 ctrl+h를 누르면 볼 수 있습니다. .fonts 폴더가 없으면 만들고 여기에 글꼴을 옮겨주면 됩니다.
글꼴은 [시스템]-[기본설정]-[모양새]에서 글꼴 갈피(tab)를 선택해 적용할 수 있습니다.


불여우(firefox) 덧대기:
불여우를 처음 켜면 처음에 "플러그인이 필요하다" 며 덧대기(plug-in)를 껴넣자는 창이 뜰겁니다. 3가지 선택이 주어지는데 보통 맨 위의 것 'Adobe Flash Player (installer)'를 골라서 '다음' 누르개를 누르시면 됩니다. 재차 귀찮게 묻는데 여기서 'Install' 누르개를 콕 누르시면 또 암호까지 묻습니다. 암호를 넣어주면 인터넷에서 덧대기를 받아다가 설치합니다.  이걸 안하면 '플래시'를 볼 수 없습니다.


터미널 색과 글꼴 설정:
터미널 배색이나 설정이 별로 깔끔하지 않은 단점이 있습니다.
터미널 실행 후 [편집]-[프로파일 설정]을 통해 색상과 모양을 바꿀 수 있습니다.
글꼴은 '일반' 갈피(tab)에서 '시스템 고정폭 글꼴 사용'을 해제한 후 바꾸면 됩니다.
터미널용 글꼴로 Bitstream Vera Sans Mono Roman (10포인트) 추천합니다.
색은 '색' 갈피에서 '시스템 테마 색 사용'을 해제한 후 바꿀 수 있습니다. 밑에 있는 색 팔레트에서 색을 끌어다가 글자색이나 배경색에 놓기(drag & drop)해서 교체가 가능합니다. 물론 다른 색으로 배색도 가능합니다.


빠른 글쇠:
빠른 글쇠를 설정해두면 무른모(programs)를 빨리 실행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기본 설정]-[키보드 바로 가기]에서 원하는 글쇠를 지정해주면 됩니다.
저는 터미널은 'F2'로 브라우저(불여우)는 'F5'로 실행하도록 설정해 놓았습니다.


터치패드(만지작판) 자동으로 끄기: (랩탑용)
자판입력이 발생하면 터치패드 중단을 잠깐(1초) 정지시킬 수 있습니다.
자판입력 후에 다시 터치패드를 만지면 가동이 가능합니다.
1) [시스템]-[기본설정]-[세션]으로 갑니다.
2) '더하기' 누르개(button)를 눌러줍니다.
3) 이름: 아무 이름
    명령: syndaemon -d -i 1
    설명: 만지작판을 둔감하게
4) '더하기' 누르개를 눌러줍니다.


- 간단 문제해결

반편이 한글설치 문제(한글 설치가 완전히 되지 않았을 때):
우분투는 한글 꾸러미 일부를 인터넷 상의 저장고(repository)에서 받아옵니다. 인터넷 접속이 원활하지 않으면 이 꾸러미를 받아올 수 없어 일부가 영어로 보이는 반편이 한글설치 상태가 됩니다.
반편이 설치 상태가 되면 우측 상단에 안내가 뜹니다. 이를 놓쳤다면...
1) [시스템]-[관리]-[언어]를 실행
2) 상단의 'Language'(언어목록)에서 밑으로 쭉~ 내리셔서 우리말로 '한국어'를 선택하세요.
3) 자동으로 한글 꾸러미 24개를 저장고에서  받아다가 설치할 것입니다. (시간이 좀 걸릴 수도 있습니다.)
4) 꾸러미 설치 후 재부팅하면 한글을 제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불여우(firefox) 한글화:
반편이 한글설치가 되면 불여우도 영어로 보여지게 됩니다. 한글로 바꾸려면...
1) 불여우를 실행, [Tools]-[Plug-in]에서 'Language' 갈피(tab)를 선택
2) Fireofx(en-GB)를 선택해 '사용 안 함 누르개를 눌러줍니다.
3) Firfox (ko)를 선택해 '사용함' 누르개를 눌러줍니다.
이후 불여우를 다시 실행하면 한글이 적용됩니다.


한글 전환 글쇠가 작동 안할 때(한영 전환이 안될 때):
한글 자판(keyboard)으로 설정을 않하면, 한글 전환키를 사용할 수 없을 수 있습니다.
1) [시스템]-[기본 설정]-[키보드]로 가셔서 '키 배치' 갈피(tab)를 택하세요.
2) '+'누르개를 누르면 뜨는 '키보드 배치 선택' 창에서 국가를 '대한민국' 변종을 '대한민국 101/104키 호환'으로 선택하고 '더하기' 누르개를 누르세요.
3)  '키 배치' 창에 생긴 대한민국 101/104키 호환을 창 맨 위로 끌어다 놓기(drag&drop)한 다음 기본값으로 선택하면 됩니다.
4) '키보드 설정 시험 하기' 창에서 한/영 전환이 되나 실험해 보세요.
*가끔 반편이 한글 문제랑 한글전환 글쇠 문제는 같이 일어납니다.


압축파일 내용물 한글 표시가 안될 때:
기존 압축관리자를 우분투 한국팀에서 고친 판으로 교체하면 됩니다. 아래에서 받아서 실행시키세요.
[32비트 사용자용]
[64비트 사용자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