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사랑컴퓨터(http://www.netsarang.co.kr)에서 제작한 Xshell은 텔넷/SSH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입니다. 11월 7일 릴리즈되었습니다.
SSH1, SSH2, SFTP, 텔넷, RLOGIN 및 SERIAL 프로토콜을 지원하며, 원격 리눅스/유닉스 호스트에 연결하여 안전하고 간편하게 필요한 작업을 실행할 수 있는 터미널 에뮬레이션 소프트웨어입니다. Xshell은 기존의 텔넷 프로그램을 대체할 수 있으며, X11 및 TCP/IP 응용 프로그램에 대한 보안 터널을 제공하여 인터넷 연결을 안전하게 합니다. 또한 X 응용 프로그램 실행 시 Xmanager와 연동을 통해 편하고 안전하게 그래픽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게 하는 강력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주요기능
- 사용자 정의 키 지원: 사용자 정의 키 매핑 기능을 강화하여 버전 4에서는 파일 메뉴, 터미널 키 매핑은 물론 애플리케이션이나 스크립트를 시작하는 단축키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스크립팅 기능을 통한 자동화 지원(VB Script): 스크립트는 반복되는 여러 작업을 자동화하여 한꺼번에 수행할 수 있도록해 줍니다. Xshell의 파일 메뉴, 툴바, 터미널 등 다양한 기능에 대한 스크립트 사용이 가능합니다.
- 새로운 연결바: 사용자는 연결바의 추가 버튼을 클릭하는 것으로 세션을 연결바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연결바는 이미 연결되어 있는 연결 정보를 재사용하여 사용자가 세션을 따로 만들어야 하는 번거로움을 줄일 수 있습니다.
- 다국어 지원: Xshell은 UTF8 인코딩을 지원합니다. 이제 Xshell은 UTF8 인코딩을 통해 하나의 터미널 창에서 여러 언어를 동시에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여러 나라의 언어로 표현된 정보를 관리하는 사용자에게 특히 유용합니다. 도구 모음의 [인코딩] 버튼을 통해 UTF8 인코딩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 레이아웃 변경 기능: 레이아웃 변경은 Xshell의 레이아웃을 저장하고 저장된 레이아웃을 간단한 키 조합으로 쉽게 전환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Xshell 사용 중 언제든지 ALT + L 키를 누르면 원하는 레이아웃으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 세션 탭 기능을 이용하여 단일 윈도우에서 여러 개의 세션 연결: 사용자는 Xshell이 제공하는 세션 탭 기능을 통해 하나의 Xshell 윈도우에서 다중 연결을 유지하고 세션을 이동하면서 여러 세션의 작업을 동시에 수행할 수 있습니다. 세션은 새로운 연결이 이루어질 때마다 자동으로 세션 탭에 추가되며, 연결이 종료되면 세션 탭이 사라집니다.
- 로컬 셸 인터페이스를 이용한 편리한 네트워크 연결과 프로그램 조작: Xshell은 터미널이 네트워크에 연결되지 않은 경우 터미널 윈도우를 다룰 수 있는 로컬 셸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로컬 쉘 인터페이스를 통해 사용자는 명령을 직접 입력하여 세션을 열고 닫거나 직접 원격 호스트에 연결하는 등 네트워크 연결이나 프로그램 조작할 수 있습니다.
- 입력 창을 이용하여 전체 혹은 특정 세션에 메시지 보내기: 사용자는 Xshell이 제공하는 입력 창을 통해 서버에 보낼 명령이나 메시지를 서버에 보내기 전에 미리 완성할 수 있습니다. 채팅창은 Xshell이 실행되는 동안 입력된 메시지를 기억하고 있어 반복된 메시지를 보낼 때에도 매우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현재 세션뿐만 아니라 모든 세션 심지어 모든 Xshell 창으로 메시지를 보낼 수 있는 기능을 지원하여 서버 관리 등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 터널링 상태 창(Tunneling Bar)을 이용한 실시간 채널 모니터링: 사용자는 터널링 상태 창 내 채널 상태 탭을 통해 현재 열려 있는 채널들을 볼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실시간으로 채널별 송수신 상태를 볼 수 있고 닫고자 하는 채널을 강제로 종료시킬 수도 있습니다.
- 터널링 상태 창(Tunneling Bar)을 이용한 간편한 인스턴트 터널링: 터널링 규칙 탭은 현재 열려 있는 TCP/IP 포워딩 채널들을 모니터링하고 포트 포워딩 설정을 동적으로 추가하거나 제거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인스턴트 터널링 기능은 Xshell 만의 고유한 기능으로 사용자가 별도의 복잡한 설정 없이 한두 번의 클릭 만으로 SSH 프로토콜이 제공하는 강력한 터널링 기능을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 줍니다.
- 자동 입력(Wait & Response) 기능을 이용한 세션 연결 시 자동 명령 실행: 사용자는 자동 입력 규칙 기능을 사용하여 로그인 후 특정 명령을 자동으로 실행할 수 있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특정 호스트에 연결 후 사용자가 지정한 경로로 자동으로 이동하거나 특정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등의 작업을 간편하게 수행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이 기능을 응용하여 특정 게이트웨이 서버를 경유하여 다시 내부 사설 망으로 접속하는 등 복잡한 기능도 손쉽게 자동화할 수 있습니다.
- 전체화면 보기 옵션을 통해 콘솔 화면과 동일한 작업 환경 구현: Xshell은 전체화면 보기를 지원합니다. 사용자는 전체화면 보기 옵션을 이용하여 윈도우에서도 콘솔 화면과 동일한 작업 환경을 구성할 수 있으며 많은 내용을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 메모장으로(To Notepad) 기능을 이용하여 터미널 내용을 메모장으로 바로 보내기: 사용자는 터미널에 출력된 내용들을 바로 메모장으로 보낼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터미널에 출력된 내용을 보존하거나 저장 후 편집이 필요한 경우 일일이 내용을 복사하고 메모장을 열어 붙여 넣어야 했던 과정을 한두 번의 마우스 클릭만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 Xftp와 연계한 편리한 SFTP/FTP 접속: 사용자는 Xshell이 제공하는 Xftp 단축 버튼을 통해 파일 서버에 손쉽게 연결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현재 접속 중인 호스트의 파일 서버를 열기 위해 별도의 FTP 클라이언트를 실행하여 접속해야 하는 번거로움 없이 버튼 하나로 Xftp를 통해 Xshell에서 접속하고 있는 동일한 계정의 파일 서버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사용자의 PC에 Xftp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어야만 활성화됩니다.
- Xmanager와 연계한 편리한 유닉스/리눅스 호스트 연결: 사용자는 Xshell이 제공하는 Xmanager 연동 기능을 이용하여 터미널에서 직접 X 응용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Xshell 터미널에서 X 응용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자동으로 Xmanager에 연결, 해당 X 응용 프로그램이 실행됩니다. 따라서 계산 프로그램이나 그래픽 관련 프로그램 등 X 응용 프로그램의 실행을 위하여 사용자가 직접 별도의 PC X Server 소프트웨어를 구동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사용자의 PC에 Xmanager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어야만 가능합니다.
- 주소 창(Address Bar)을 이용한 빠른 SSH/텔넷 터미널 접속: 사용자는 Xshell이 제공하는 주소 창(Address Bar)을 통해 웹 사이트에 접속하듯 편리하게 텔넷/SSH 서버에 손쉽게 연결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을 통해 사용 빈도가 낮거나 일회적인 연결을 위해 매번 새로운 세션을 생성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 단축 버튼 바(Quick Commands)를 통한 빠른 텍스트 입력: 단축 버튼 바를 이용하여 자주 쓰는 명령이나 문자열을 저장해 두었다가 간편하게 다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용자는 현재 사용 중인 세션에서 활성화될 단축 버튼 그룹을 따로 지정할 수 있어 필요한 작업에 따라 서로 다른 단축 버튼 그룹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SSH 프로토콜을 이용하여 안전한 연결: Xshell은 SSH 프로토콜을 기본적으로 내장하고 있습니다. SSH 프로토콜은 안전하게 원격 서버와 통신하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기능으로, 유닉스/리눅스 호스트와 사용자 PC간의 통신 내용을 암호화합니다.
- SSH 키 생성 마법사를 사용한 간편한 SSH 키 생성 지원: 사용자는 Xshell이 포함하고 있는 SSH 키 생성 마법사를 사용하여 손쉽게 사용자 키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SSH 키 생성 마법사는 생성할 키의 종류를 결정하는 것에서부터 키 생성까지의 모든 단계를 이해하기 쉬운 마법사의 형태로 제공함으로써 사용자가 보다 편리하게 보안화된 네트워크 환경을 구현할 수 있도록 도와 줍니다. 또한, 사용자 키를 서버가 아닌 사용자의 PC내에서 생성함으로써 불필요한 키의 이동을 막아 사용자 키가 외부로 유출되는 것을 사전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
- 간편한 시작 및 연결을 위한 Xactivator 제공: Xactivator는 알림 영역에 아이콘의 형태로 실행됩니다. 사용자는 Xactivator를 이용하여 새로운 Xshell 창을 열거나 새로운 세션 연결을 간단히 시작할 수 있습니다. 특히 여러 개의 Xshell을 동시에 사용하는 사용자의 경우 Xactivator를 이용하여 보다 편리하게 열려 있는 Xshell 윈도우들을 선택하거나 닫을 수 있습니다.
개선사항
- ADD: 인코딩별로 선택할 수 있는 폰트를 제한한 것을 해지함.
- FIX: HP-UX에서 세션 유지 패킷이 문자로 출력되는 문제.
- FIX: 포트포워딩 채널이 끊긴 경우에도 패킷을 보내는 문제.
- FIX: 인증 과정에서 취소한 경우 다시 연결 버튼으로 접속이 되지 않는 경우.
- FIX: 여러 개의 세션에서 동시에 스크립트를 실행할 때 다른 스크립트가 취소되는 문제.
- FIX: 등록한 사용자 키가 화면 잠금 시에도 동작하는 문제.
- FIX: 사용자 정의 키로 화면 잠금 동작을 실행할 수 없는 문제.
- FIX: CTRL+/ 키가 전달되지 않는 문제.
- FIX: 시리얼 접속 시 자동 로깅 기능이 작동하지 않음.
- FIX: 리소스 정리.
'프로그램 및 파워유저'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하드디스크 조각모음 UltraDefrag v5.1.1 32/64비트 (0) | 2012.11.16 |
---|---|
유튜브 다운로드/재생 유튜브 팟(YouTube Pot) v2.0.4.0 (0) | 2012.11.14 |
VMware Workstation v9.0.1 Build 894247 (0) | 2012.11.09 |
데몬 툴즈 DAEMON Tools Lite v4.46.1.0327 (0) | 2012.11.09 |
버츄얼덥 VirtualDub v1.10.3 (0) | 2012.11.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