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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리얼 엔진(Unreal Engine) v4.15

럭키맨 운수 2017. 4. 18. 20:08

 

에픽 게임즈(Epic Games, https://www.unrealengine.com/what-is-unreal-engine-4)에서 제작한 언리얼 엔진 4를 2015년 게임 개발자 컨퍼런스(GDC)에서 완전히 무료화 하기로 결정해 무료로 제공되는 게임 엔진 프로그램입니다. 2월 16일 릴리즈되었으며 이번 릴리즈에는 GitHub 의 엄청난 언리얼 엔진 개발자 커뮤니티가 제출한 개선사항이 79개나 포함되어 있습니다.

 

언리얼 엔진 4는 다양한 플랫폼을 대상으로 수준높은 게임을 만드는 데 사용되는 전문가급 툴 및 테크놀로지 모음입니다. 엔리얼 엔진 4 의 렌더링 아키텍처 덕에 개발자는 놀랄만한 비주얼을 내면서도 저사양 시스템에도 우아하게 들어맞습니다. 혁신적인 새로운 작업방식과 수준 높은 툴세트 덕에 개발자들은 아이디어를 빠르게 시험해 보며 결과를 즉각 확인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완벽한 C++ 소스 코드 접근 권한을 통해 완전 새로운 수준의 경험을 선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언리얼 엔진 테크놀로지는 수백종의 게임 뿐만 아니라 실시간 3D 영화, 교육 시뮬레이션, 시각화 등의 프로젝트에 탑재되어 왔습니다. 지난 15 년간 수천명의 개발자들이 경력을 쌓아오고 있으며, 수많은 회사들이 엔진을 사용하여 능력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주요 기능

 

- DirectX 11 & 12 렌더링 기능

언리얼 엔진 4 는 풀스크린 HDR 리플렉션, 씬마다 천 단위의 다이내믹 라이트, 아티스트가 프로그래밍 가능한 테셀레이션 및 디스플레이스먼트, 물리 기반 셰이딩 및 머티리얼, IES 라이팅 프로파일 등과 같은 고급 DirectX11 렌더링 기능을 지원합니다.

 

- 캐스케이드 비주얼 이펙트

캐스케이드 VFX 에디터는 디테일한 화염, 연기, 눈, 흙, 먼지, 자갈 등을 만드는 데 필요한 툴을 제공해 주는 에디터입니다. 캐스케이드의 파이프라인에는 빠르면서도 저렴한 비용의 GPU 파티클 시뮬레이션, 뎁스 버퍼와 상호작용하는 콜리전 시스템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수백만 개의 다이내믹 파티클이 씬 안에서 빛을 받고 내뿜을 수 있으며, 크기, 색, 밀도, 감쇠, 탄성과 같은 모든 종류의 파티클 속성을 제어할 수도 있습니다.

 

- 새로운 머티리얼 파이프라인

언리얼 엔진 4 의 새로운 머티리얼 파이프라인은 물리 기반 셰이딩을 활용하여 캐릭터와 오브젝트의 모양과 느낌에 전에 없던 수준의 제어가 가능합니다. 가까이 살펴봐도 비주얼이 살아있는 다양한 표면을 빠르게 만들어 냅니다. 머티리얼 레이어 작업에 픽셀 단위로 값을 미세조정하여 원하는 스타일을 낼 수 있습니다.

 

- 블루프린트 비주얼 스크립팅

블루프린트 비주얼 스크립팅으로 게임에 도입된 여러분의 창의력에 생동감을 불어넣습니다. 블루프린트를 통해 누구나 빠른 프로토타입 제작은 물론 코드 한 줄 건드리지 않고도 플레이 가능한 콘텐츠를 만들 수 있습니다. 블루프린트는 레벨, 오브젝트, 게임플레이 작동방식 제작은 물론 유저 인터페이스 변경, 입력 콘트롤 조정 등 여러가지 작업에도 두루 쓰입니다.

 

- 라이브 블루프린트 디버깅

블루프린트 비주얼 스크립팅에는 내장 디버거가 탑재되어 있어, 게임플레이 흐름을 대화식으로 시각화시켜 보면서 게임 테스트 와중에 프로퍼티 값을 조사할 수 있습니다. 블루프린트 그래프의 개별 노드에 중단점을 설정하여 게임을 어느 시점에서든 동결시킨 다음 그 상태를 조사할 수 있습니다. 액션과 이벤트를 한 단계씩 진행하면서, 원하는 대로 즉석에서 변경할 수 있으니 즐거운 게임 최적화가 가능합니다.

 

- 콘텐츠 브라우저

언리얼 엔진 4 의 콘텐츠 브라우저를 사용하여 언리얼 에디터 안에서 테라 바이트 단위의 게임 애셋에 대한 임포트, 정리, 검색, 태그, 필터, 편집 작업이 가능합니다. 실시간 애니메이션이 적용되는 썸네일 프리뷰는 편리한 스크린샷 기능으로 쉽게 변경 및 저장 가능합니다. 개인용이든 다른 개발자와 공유용이든, 어떤 유형의 애셋 콜렉션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 페르소나 애니메이션

페르소나 애니메이션 툴세트를 사용하여 스켈레톤, 스켈레탈 메시와 소켓, 애니메이션 블루프린트 등을 편집합니다. 이 다목적 툴을 통해 애니메이션 시퀀스와 모프 타겟을 미리보고, 애니메이션 블렌드 스페이스와 몽타주를 구성하기도 합니다. 피직스 애셋 편집 툴(PhAT)을 사용하여 스켈레탈 메시 액터의 피직스 및 콜리전 프로퍼티를 편집할 수도 있습니다.

 

- 마티네 시네마틱

언리얼 엔진 4 의 머티네 시네마틱 툴세트는 컷 씬, 다이내믹 게임플레이 시퀀스, 무비에 대해 감독 수준의 제어권을 선사합니다. 비디오 편집에 주로 사용되는 비선형 에디터와 비슷한 모양과 느낌의 마티네를 통해, 씬에 펼쳐지는 액션을 미세한 부분까지 놓치지 않도록 구성하고, 씬 프로퍼티에 시간에 따른 애니메이션을 적용하여, 놀라운 수준의 영화같은 순간을 재현해 낼 수 있습니다.

 

- 터레인 & 폴리지

대규모 야외 월드 환경 제작을 위한 랜드스케이프 시스템의 그 강력한 LOD 시스템과 효율적인 메모리 사용 덕에, 기존과는 차원이 다른 수준의 거대한 지형을 만들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온갖 종류의 터레인 컴포넌트를 빠르게 칠하고 지울 수 있는 폴리지 툴을 사용하여, 거대한 야외 월드를 빠르게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습니다.

 

- 포스트 프로세스 이펙트

언리얼 엔진 4 의 포스트 프로세싱 기능을 통해 씬의 모양과 느낌을 우아하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앰비언트 큐브맵, 앰비언트 오클루전, 블룸, 컬러 그레이딩, 뎁스 오브 필드, 눈 순응, 렌즈 플레어, 라이트 섀프트, 템포럴 안티-앨리어싱, 톤 매핑 등의 영화같은 이펙트를, 손가락만 까닥해도 구현해 낼 수 있습니다.

 

- 풀 소스 코드 액세스

언리얼 엔진 4 대한 C++ 풀 소스 코드로 언리얼 에디터는 물론, 피직스, 오디오, 온라인, 애니메이션, 렌더링, 슬레이트 UI 등등 언리얼 엔진 서브시스템을 입맛대로 수정하고 확장시킬 수 있습니다. 엔진과 게임플레이 코드에 대한 완벽 제어가 가능하므로,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 만들 수 있습니다.

 

- 프로급 소스 콘트롤

언리얼 엔진 4 는 멤버쉽 회원에게 GitHub 를 통한 C++ 풀 소스 코드 접근 권한을 부여하며, 깔끔한 버전의 문서와 트래킹도 지원합니다. 추가로, 프리미엄(custom) 라이선스 개발자들에게는 Perforce 버전 콘트롤 및 Apache Subversion 이 둘 다 지원됩니다. 팀 크기가 어떻든, UE4 의 버전관리 인프라를 통해 다른 이와의 공동 개발 및 디자인 노력을 쉽게 조율할 수 있습니다.

 

- C++ 코드 뷰

언리얼 엔진 4 코드 뷰는 C++ 함수를 게임 캐릭터와 오브젝트에서 바로 미리보면서 Microsoft Visual Studio 에서 해당 소스 코드 줄로 점프하여 수정할 수 있도록 해 주는 시간 절약 기능입니다.

 

- 핫 리로드 기능

언리얼 엔진 4 의 핫 리로드 기능으로 게임이 실행중인 동안 게임플레이 코드를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이 툴을 통해 C++ 코드를 편집하고, 그 변경사항을 게임을 일시정지시킬 필요조차 없이 게임내에서 바로 반영시켜 보는 것이 가능합니다.

 

- 시뮬레이트 & 몰입 뷰

에디터 뷰포트 안에서 게임 로직을 실행하고 캐릭터의 동작 수행에 따른 AI 조사가 가능한 시뮬레이트 모드를 통해 게임플레이 작동방식에 대한 빠른 디버깅 및 업데이트가 가능합니다. 부가적인 UI 부분에 방해받지 않고 게임플레이 변경에 대해 완벽한 반복처리 작업이 가능한 몰입 뷰로, 게임을 편집 환경 안에서 전체 화면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즉석 게임 프리뷰

게임을 업데이트하고 즉석 게임 프리뷰 기능을 사용하여 게임 저장을 기다릴 필요 없이 플레이어를 즉시 스폰하고 게임내 아무데나 플레이 가능합니다.

 

- 빙의 & 탈출 기능

빙의 및 탈출 기능을 통해 에디터 안에서 게임을 플레이하면서 언제든지 플레이어의 시점에서 "탈출" 한 뒤 카메라를 제어하여 무언가 정상 작동하지 않고 있는지 조사해 볼 수 있습니다.

 

- 인공 지능

언리얼 엔진 4 의 게임플레이 프레임워크와 인공지능 시스템으로 AI 제어 캐릭터의 주변 월드에 대한 공간 인식 능력을 향상시켜 똑똑한 움직임이 가능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내비게이션 메시가 동적으로 실시간 업데이트되어 오브젝트 이동에 따라 항상 최적의 길찾기가 가능합니다.

 

- 오디오

언리얼 엔진 4 의 사운드 큐 에디터를 사용하여 게임에 사용되는 오디오 파이프라인을 만들고 오디오 재생을 정의합니다.

 

- 정상급 미들웨어 통합

언리얼 엔진 4 통합 협력사 프로그램은 NVIDIA PhysX, Autodesk Gameware, Enlighten, Umbra, Oculus VR, 기타 소프트웨어 라이브러리 등 업계 정상급 테크놀로지 통합을 제공합니다.

 

새로운 소식

 

언리얼 엔진 4.15에는 전반적인 안정성 대폭 향상, 개발자 작업방식 강화, 런타임 퍼포먼스 개선으로 뛰어난 최종 사용자 경험 및 개발 효율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기능이 다수 포함되어 있습니다. 프로그래머의 컴파일 시간이 크게, 자그마치 50% 나 감소합니다! 언리얼 에디터 실행 도중 콘텐츠 리로드, 머티리얼의 경유지(Reroute) 노드, 새로운 블렌드스페이스 에디터, 새로운 수학 관련 블루프린트 노드 등 이번 릴리즈에는 개발 프로세스 효율 향상에 크게 기여하는 기능이 많이 추가되었습니다.

 

퍼포먼스를 극한까지 끌어내는 방법을 찾는 분들에게 희소식, 블루프린트를 C++ 네이티브 코드로 쿠킹하는 기능이 실험단계 딱지를 떼었고, 텍스처 스트리밍 시스템이 대폭 개선되었으며, NVIDIA SLI 와의 대체 프레임 렌더링 기능이 고사양 시스템 성능을 증폭시켜 줍니다. 시네마틱 및 애니메이션 파이프라인도 지속적으로 강화되고 있습니다! 이제 시퀀서에서 애니메이션 블렌딩이 가능하고, 애니메이션 커브를 본에 링크시켜 LOD 의 컬링을 지원하며, 애니메이션 블루프린트에서 Modify Curve 노드로 커브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제 레벨 시퀀스를 액터 블루프린트에 삽입시킬 수 있으며, 얼리 어답터들은 Level Sequence 컴포넌트를 일찍 사용해 보실 수 있습니다.

 

플랫폼 부문도 향상되어 이제 Nintendo Switch (닌텐도 스위치) 개발이 가능합니다. iOS 와 안드로이드에서 새로운 위치 서비스를 사용하여 GPS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또한 iOS 에서는 스트리밍 오디오와 원격 알림이 완벽 지원됩니다. 모바일 VR 플랫폼에서 모노스코픽 파 필드 렌더링이 옵션으로 제공되고, HDR 디스플레이 출력은 실험단계 상태에서 사용 가능하며, Playstation VR Aim Controller 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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