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격증과 세미나, 프로그램 이야기를 주저없이 써봅니다.

Since 2008. 10.

프로그램 및 파워유저

강력한 국산 텔넷/SSH 클라이언트 Xshell v5.0 Build 1333

럭키맨 운수 2017. 10. 20. 12:32

 

㈜넷사랑컴퓨터(http://www.netsarang.co.kr)에서 제작한 Xshell은 텔넷/SSH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입니다. 10월 13일 릴리즈되었습니다.

 

SSH1, SSH2, SFTP, 텔넷, RLOGIN 및 SERIAL 프로토콜을 지원하며, 원격 리눅스/유닉스 호스트에 연결하여 안전하고 간편하게 필요한 작업을 실행할 수 있는 터미널 에뮬레이션 소프트웨어입니다. Xshell은 기존의 텔넷 프로그램을 대체할 수 있으며, X11 및 TCP/IP 응용 프로그램에 대한 보안 터널을 제공하여 인터넷 연결을 안전하게 합니다. 또한 X 응용 프로그램 실행 시 Xmanager와 연동을 통해 편하고 안전하게 그래픽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게 하는 강력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주요기능

 

- 편리한 탭기반의 사용자 환경: 향상된 탭기능을 통해서 사용자는 탭을 윈도우에서 떨어뜨려 독립된 윈도우를 만들거나 다른 윈도우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또한 화면을 분리 및 정렬하여 동시에 보거나 그룹지어 관리할 수 있도록 합니다.

 

- New 최신 네트워크 환경을 위한 IPv6 지원: 많은 기업이 IPv4 기반에서 IPv6 기반의 네트워크로 변화를 서두르고 있습니다. 넷사랑의 소프트웨어는 IPv6를 기본으로 지원함으로써 IPv4와 IPv6가 양존하는 최근의 네트워크 환경에 최적화된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 New MIT Kerberos 인증방식 지원: 여러 개의 서버를 사용하는 기업 환경에서, 사용자 인증을 중앙집중화하여 보안성과 사용자 편의성을 높일 수 있는 Kerberos 인증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넷사랑의 소프트웨어는 사용자의 이러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MIT Kerberos 인증을 지원합니다.

 

- New Live Update 지원: 수동으로 웹페이지를 방문하여 최신 버전의 패키지를 다운로드 받는 것이 아닌, 자동으로 최신 패키지의 유무를 판단하여 사용자에게 알려줍니다. 편리하게 최신 버전을 반영하여 프로그램 내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거나 추가된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 New 사용자 입력값을 실시간으로 전송하는 동시 입력 기능: 여러 개의 세션을 사용하는 환경에서 동시 입력 기능을 사용하면 모든 터미널에 동일한 입력값을 전달 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입력창과 다르게 동시 입력 기능은 조합키와 기능키도 원격으로 전송할 수 있어, 반복된 입력 작업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 New 기본 암호 기능을 통한 향샹된 패스워드 암호화: Xshell 5는 사용자가 지정한 기본 암호 기능을 사용하여 사용자의 패스워드를 암호화할 수 있습니다. 기본 암호를 모르는 사용자는 세션 파일에 저장된 패스워드를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이는 관리자로 하여금 다중 사용자 환경에서 세션 파일의 유출을 통해 생길 수 있는 보안문제를 해결해 줍니다.

 

- New 자동 잠금 기능: 사용자가 자리를 비우는 상황에서 Xshell은 키입력을 감지하여 일정 시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프로그램이 잠겨 터미널의 내용과 기업의 자료를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습니다.

 

- Improved 업그레이드 된 스크립팅 기능을 통한 자동화 지원: 버전 5에서는 기존의 VB 스크립트와 함께 Javascript와 Python이 추가로 지원됩니다. 스크립트는 반복되는 여러 작업을 자동화하여 한꺼번에 수행할 수 있도록해 줍니다. Xshell의 파일 메뉴, 툴바, 터미널 등 다양한 기능에 대한 스크립트 사용이 가능합니다.

 

- 사용자 정의 문서 편집기 지정: Xshell 5에서는 터미널의 내용을 사용자가 지정한 문서 편집기에서 열어볼 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Sublime이나 Visual Studio와 같은 원하는 문서 편집기를 지정하여 터미널 작업을 보다 매끄럽게 다른 업무와 연결할 수 있습니다.

 

- 사용자 정의 키 지원: 사용자 정의 키 매핑 기능을 강화하여 파일 메뉴, 터미널 키 매핑은 물론 애플리케이션이나 스크립트를 시작하는 단축키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 다국어 지원: Xshell은 UTF8 인코딩을 지원합니다. 이제 Xshell은 UTF8 인코딩을 통해 하나의 터미널 창에서 여러 언어를 동시에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여러 나라의 언어로 표현된 정보를 관리하는 사용자에게 특히 유용합니다. 도구 모음의 [인코딩] 버튼을 통해 UTF8 인코딩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 세션 탭 기능을 이용하여 단일 윈도우에서 여러 개의 세션 연결: 사용자는 Xshell이 제공하는 세션 탭 기능을 통해 하나의 Xshell 윈도우에서 다중 연결을 유지하고 세션을 이동하면서 여러 세션의 작업을 동시에 수행할 수 있습니다. 세션은 새로운 연결이 이루어질 때마다 자동으로 세션 탭에 추가되며, 연결이 종료되면 세션 탭이 사라집니다.

 

- 로컬 셸 인터페이스를 이용한 편리한 네트워크 연결과 프로그램 조작: Xshell은 터미널이 네트워크에 연결되지 않은 경우 터미널 윈도우를 다룰 수 있는 로컬 셸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로컬 쉘 인터페이스를 통해 사용자는 명령을 직접 입력하여 세션을 열고 닫거나 직접 원격 호스트에 연결하는 등 네트워크 연결이나 프로그램 조작할 수 있습니다.

 

- 주소 창(Address Bar)을 이용한 빠른 SSH/텔넷 터미널 접속: 사용자는 Xshell이 제공하는 주소 창(Address Bar)을 통해 웹 사이트에 접속하듯 편리하게 텔넷/SSH 서버에 손쉽게 연결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을 통해 사용 빈도가 낮거나 일회적인 연결을 위해 매번 새로운 세션을 생성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 단축 버튼 바(Quick Commands)를 통한 빠른 텍스트 입력: 단축 버튼 바를 이용하여 자주 쓰는 명령이나 문자열을 저장해 두었다가 간편하게 다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용자는 현재 사용 중인 세션에서 활성화될 단축 버튼 그룹을 따로 지정할 수 있어 필요한 작업에 따라 서로 다른 단축 버튼 그룹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SSH 프로토콜을 이용하여 안전한 연결: Xshell은 SSH 프로토콜을 기본적으로 내장하고 있습니다. SSH 프로토콜은 안전하게 원격 서버와 통신하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기능으로, 유닉스/리눅스 호스트와 사용자 PC간의 통신 내용을 암호화합니다.

 

- Xmanager와 연계한 편리한 유닉스/리눅스 호스트 연결: 사용자는 Xshell이 제공하는 Xmanager 연동 기능을 이용하여 터미널에서 직접 X 응용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Xshell 터미널에서 X 응용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자동으로 Xmanager에 연결, 해당 X 응용 프로그램이 실행됩니다. 따라서 계산 프로그램이나 그래픽 관련 프로그램 등 X 응용 프로그램의 실행을 위하여 사용자가 직접 별도의 PC X Server 소프트웨어를 구동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사용자의 PC에 Xmanager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어야만 가능합니다.

 

- 입력 창을 이용하여 전체 혹은 특정 세션에 메시지 보내기: 사용자는 Xshell이 제공하는 입력 창을 통해 서버에 보낼 명령이나 메시지를 서버에 보내기 전에 미리 완성할 수 있습니다. 채팅창은 Xshell이 실행되는 동안 입력된 메시지를 기억하고 있어 반복된 메시지를 보낼 때에도 매우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현재 세션뿐만 아니라 모든 세션 심지어 모든 Xshell 창으로 메시지를 보낼 수 있는 기능을 지원하여 서버 관리 등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 터널링 상태 창(Tunneling Bar)을 이용한 실시간 채널 모니터링: 사용자는 터널링 상태 창 내 채널 상태 탭을 통해 현재 열려 있는 채널들을 볼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실시간으로 채널별 송수신 상태를 볼 수 있고 닫고자 하는 채널을 강제로 종료시킬 수도 있습니다.

 

- 자동 입력(Wait & Response) 기능을 이용한 세션 연결 시 자동 명령 실행: 사용자는 자동 입력 규칙 기능을 사용하여 로그인 후 특정 명령을 자동으로 실행할 수 있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특정 호스트에 연결 후 사용자가 지정한 경로로 자동으로 이동하거나 특정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등의 작업을 간편하게 수행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이 기능을 응용하여 특정 게이트웨이 서버를 경유하여 다시 내부 사설 망으로 접속하는 등 복잡한 기능도 손쉽게 자동화할 수 있습니다.

 

개선사항

 

- FIX: 자동 업데이트 확인 시 최신 제품 사용 중이라는 메시지
- FIX: 터미널 초기화시 커서를 초기화 하지 않는 문제
- FIX: 다른 탭에 대해 탭 이름 변경을 시도하는 경우
- FIX: 화면 반전 관련 ANSI 터미널 제어 이스케이프 시퀀스를 처리하지 못하는 문제
- FIX: 새 창으로 실행 옵션에서 -newtab 옵션의 탭 이름이 기존 창의 다른 탭에 적용되는 문제

 

Xshell v5.0 Build 1333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