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격증과 세미나, 프로그램 이야기를 주저없이 써봅니다.

Since 2008. 10.

프로그램 및 파워유저

강력한 국산 텔넷/SSH 클라이언트 Xshell 6 Build 0094

럭키맨 운수 2018. 7. 13. 11:27

 

㈜넷사랑컴퓨터(http://www.netsarang.co.kr)에서 제작한 Xshell은 텔넷/SSH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입니다. 7월 13일 릴리즈되었습니다.

 

Xshell은 SSH1, SSH2, SFTP, TELNET, RLOGIN과 시리얼 연결을 지원하는 강력한 터미널 에뮬레이터입니다. 선도적인 성능을 제공함과 동시에 Xshell은 다른 SSH 클라이언트에 없는 기능과 이점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기업 사용자들에게 유용하다고 인식되고 있는 기능으로는 탭 환경, 다이내믹 터널링, 인스턴트 터널링, 사용자 정의 키 매핑, 하이라이트 세트, 각종 스크립트 도구, 한글과 영문에 대한 별도의 폰트 지정 그리고 PKCS#11 지원 등이 있습니다.

 

* Xshell은 가정 내 사용과 학교 내 사용에는 무료입니다.

 

주요기능

 

- 세션 매니저

Xshell 6에서 처음으로 도입된 세션 매니저는 도킹 가능한 도구로서 세션 관리를 위한 필수 활동들에 바로 접근 가능하도록 합니다. 즉석에서 세션들을 확인하고, 생성, 편집 및 삭제를 손쉽게 할 수 있으며 다수의 세션을 바로 실행할 수 있습니다. 세션 관리가 지금처럼 쉬웠던 적은 없습니다.

 

- 하이라이트 세트

키워드를 찾거나 혹은 터미널에 입력 및 출력되는 문자들 속에서 뭔가를 찾아내야 할 때 텍스트로만 하는 작업은 큰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Xshell 6의 하이라이트 기능으로 다수의 키워드 혹은 정규식 표현으로 터미널에서 원하는 문자열을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하이라이트 세트는 사용자의 필요에 따라 세션 파일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 유연하고 강력한 탭 사용 환경

Xshell 6는 매우 유연하고 강력한 탭 환경을 제공합니다. Xshell 탭들은 원래 창에서 분리되어 새로운 창으로 생성되어 붙여 넣어지거나 다른 창에 붙여 넣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하나의 Xshell 창은 수평이나 수직으로 분할되어 다수의 터미널 세션을 하나의 창에서 보여질 수 있습니다. Xshell의 새로운 탭 환경은 기능이 매우 다양한 반면 놀라울 정도로 직관적입니다.

 

- 작성 창

앞선 버전에서는, 작성 바에서 터미널에 명령어를 보내기 전에 사용자는 한 줄의 명령어 작성을 할 수 있었습니다. Xshell 6는 명령 창을 제공하여 여러 줄의 명령어 혹은 스크립트를 작성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명령어를 수정하여 현재 세션이나 복수의 세션에 그것을 보낼 수 있습니다. 클립보드에 있는 내용을 작성 창에 붙여 넣어 터미널에 전송하기 전에 미리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로써 시스템에 해로운 명령 전송을 피할 수 있습니다.

 

- SSH PKCS#11 지원

PKCS#11 프로토콜은 하드웨어 토큰(HSM)에 저장된 사용자의 개인 키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토콜입니다. Xshell 6는 PKCS#11 프로토콜을 제공하여 사용자의 키를 더욱 안전하게 합니다.

 

- 영문과 한글에 다른 글꼴 지정

Xshell 6에서는 영문과 비영문(한글, 한자 등)에 서로 다른 글꼴과 크기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이로써 터미널에 문자들이 좀 더 조화롭게 출력될 수 있습니다.

 

- 수평 스크롤바

줄의 크기를 넘어서는 문자열이나 자동 줄 바꿈이 되면 안되는 사용자가 정한 크기의 규격화된 화면이 있을 수 있습니다. Xshell은 수평 스크롤바를 지원하여 원격 관리를 위한 좀 더 깔끔한 터미널을 볼 수 있도록 합니다.

 

- 마스터 암호를 통한 사용자 암호의 향상된 암호화

세션 파일 내의 암호 부분을 사용자가 정한 마스터 암호를 반영하여 암호화합니다. 마스터 암호는 서버 접속 암호(Password), 사용자 키의 암호(Passphrase)와 세션 파일 내의 암호 문자열을 암호화합니다. 클라우드 등에 저장된 세션 파일을 더욱 안전하게 할 뿐더러 다른 컴퓨터끼리 세션 파일을 공유할 수 있도록 합니다.

 

- 사용자 입력값을 실시간으로 전송하는 동시 입력 기능

사용자 입력값을 실시간으로 전송하는 동시 입력 기능 여러 개의 세션을 사용하는 환경에서 동시 입력 기능을 사용하면 모든 터미널에 동일한 입력값을 전달 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입력창과 다르게 동시 입력 기능은 조합키와 기능키도 원격으로 전송할 수 있어, 반복된 입력 작업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 빠른 명령 버튼 바(Quick Commands)를 통한 빠른 텍스트 입력

빠른 명령 버튼 바를 이용하여 자주 쓰는 명령이나 문자열을 저장해 두었다가 간편하게 다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용자는 현재 사용 중인 세션에서 활성화될 버튼 그룹을 따로 지정할 수 있어 필요한 작업에 따라 서로 다른 명령 버튼 그룹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로컬 셸 인터페이스를 이용한 편리한 네트워크 연결과 프로그램 조작

Xshell은 터미널이 네트워크에 연결되지 않은 경우 터미널 윈도우를 다룰 수 있는 로컬 셸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로컬 셸 인터페이스를 통해 사용자는 명령을 직접 입력하여 세션을 열고 닫거나 직접 원격 호스트에 연결하는 등 네트워크 연결이나 프로그램을 조작할 수 있습니다.

 

- 사용자 정의 키 지원

사용자 정의 키 매핑 기능을 강화하여 파일 메뉴, 터미널 키 매핑은 물론 애플리케이션이나 스크립트를 시작하는 단축키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스크립트를 통한 자동화

스크립트는 반복되는 여러 작업을 자동화하여 한꺼번에 수행할 수 있도록 해 줍니다. Xshell의 파일 메뉴, 툴바, 터미널 등 다양한 기능에 대한 스크립트 사용이 가능합니다.

 

- 터미널 잠금 기능으로 허가 받지 않은 접근 차단

Xshell에는 터미널을 입력이나 출력을 일시적으로 잠글 수 있습니다. 또한 사용자가 자리를 비우는 상황에서 Xshell은 키입력을 감지하여 일정 시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프로그램이 잠겨 터미널의 내용과 기업의 자료를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습니다.

 

- 사용자 정의 문서 편집기 지정

Xshell에서는 터미널의 내용을 사용자가 지정한 문서 편집기에서 열어볼 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Sublime이나 Visual Studio와 같은 원하는 문서 편집기를 지정하여 터미널 작업을 보다 매끄럽게 다른 업무와 연결할 수 있습니다.

 

- SSH 터널링을 통한 X 응용프로그램 실행 (X11 포워딩)

사용자는 Xshell이 제공하는 X11 연동 기능을 이용하여 터미널에서 직접 X 응용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Xshell 터미널에서 X 응용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자동으로 Xmanager와 같은 PC X 서버에 연결하여 해당 X 응용 프로그램이 실행됩니다. 따라서 계산 프로그램이나 그래픽 관련 프로그램 등 X 응용 프로그램의 실행을 위하여 사용자가 직접 별도의 PC X Server 소프트웨어를 구동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사용자의 PC에 Xmanager와 같은 PC X 서버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어야만 가능합니다.

 

- 선택 내용 웹 검색 기능

터미널에서 사용자가 선택한 문자열을 웹 브라우저에서 바로 검색할 수 있습니다. 검색 엔진도 사용자가 지정할 수 있어 익숙한 검색 환경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 다양한 벨 옵션

원격 서버를 모니터링할 때 문자열로만 출력된다면 중요한 부분을 놓치는 경우가 있어 벨 문자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벨 문자에 다양한 소리와 화면 효과를 설정할 수 있어 원격 시스템의 상황을 감시하는 데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개선사항

 

- ADD: 사용자 데이터 폴더 변경 기능.
- ADD: 사용자 데이터 폴더 변경 시 기존 데이터 삭제 옵션 추가.
- ADD: 인증 과정 중에도 단축 키나 빠른 명령 문자열 전송 가능.
- ADD: 호스트 키 자동 저장 기능.
- MOD: 터미널 문자열 중 하이퍼링크 문자열이 실수로 연결되지 않도록 옵션 추가(Ctrl+클릭).
- MOD: 터미널 하이라이트 사용시 속도 저하 개선(옵션).
- FIX: SFTP 연결 시 UTF-8 문자열에 대한 자동완성이 제대로 안됨.
- FIX: WaitForStrings에 잘못된 타입이 들어갈 경우 제품이 크래시되는 문제.
- FIX: 남아 있는 탭이 없는 경우 프로그램이 종료 버튼이 작동하지 않는 문제.
- FIX: 다중 세션에 대해 Baud Rate 변경이 처리되지 않는 문제.
- FIX: 로컬 셸로 전환 후 다시 복귀하면 터미널 인코딩이 깨지는 문제.
- FIX: 로컬 셸에서 공백이 포함된 절대 경로를 인식하지 못하는 문제.
- FIX: 로컬 셸에서 실행한 PowerShell에서 폴더에 대한 TAB 자동 완성 기능.
- FIX: 명령행을 통해 실행 시 URL에 + 문자를 처리하지 못함.
- FIX: 무료 제품 사용 중 정품 전환한 사용자에게도 탭 제한이 걸리는 문제.
- FIX: 빠른 명령 창에서 편집한 내역이 다른 창에 반영되지 않는 문제.
- FIX: 세션 관리 창에서 여러 세션을 선택한 후 생기는 포커스 문제.
- FIX: 숨겨 놓은 스크롤바가 전체화면 모드에서 다시 나타나는 문제.
- FIX: 여러 줄의 로컬 셸 명령일 경우 ESC 키 입력 시 일부가 남아 있는 문제.
- FIX: 유니코드 문자열에 대해 WaitForString이 동작하지 않는 문제.
- FIX: 작성 창에서 Shift + Home 단축키가 동작하지 않는 문제.
- FIX: 전체화면 모드에서 보이지 않는 탭이 포커스되는 경우.
- FIX: 최신 리눅스 vim의 마우스 모드에서 마우스 스크롤링이 제대로 안되는 문제.
- FIX: 터미널 기반 인증 시 Password 인증이 꺼져있을 경우 연결이 끊기는 문제.
- FIX: 터미널 열 고정 폭이 넓을 때 인쇄 내용이 잘리는 문제.
- FIX: 터미널 인쇄 시 상단의 여백이 제대로 지정되지 않는 문제.
- FIX: 프로그램 종료 시 블루스크린이 발생하는 경우.
- FIX: 하이퍼링크 문자열에 대한 컨텍스트 메뉴를 연 후 해당 링크가 실행이 되는 문제.

 

Xshell 6 Build 0094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