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격증과 세미나, 프로그램 이야기를 주저없이 써봅니다.

Since 2008. 10.

세미나 및 발표회/윈도우 프론티어 2기

9월 19일 윈도우 프론티어 2기 1조 첫 모임

럭키맨 운수 2009. 9. 22. 11:29

화창한 날씨속에 선선한 바람이 불던 9월 19일 토요일 오후, 한국마이크로소프트가 위치한 포스코센터 5층 Imagine Room에서 윈도우 프론티어 2기 1조 첫 모임이 있었습니다. 오후 3시부터 5시까지 진행되었으며 무적전설님이 Virtual PC와 XP Mode에 대해 열혈강의 프리젠테이션을 하셨습니다.

 

엘리베이터를 타고 5층에 내리자 벽에 붙여있는 포스터. http://www.7ideas.co.kr 방문하면 '포스터의 주인공이 되어보세요! 평소 Windows PC를 사용하면서 불편했던 부분들이 눈에 띄게 개선된 Windows 7을 자랑해 주세요' 라는 주제로 응모가 진행중입니다.

 

조장 - seobongsoo님, xneokr님, 테슬라민트님, 양고니님, 무적전설님 그리고 본인이 참석했습니다.

 

무적전설님이 윈도우 7에서 Device와 Software 호환성 발표하는 모습.<사진 출처: 1조를 이끌어주시는 seobongsoo님>

 

Virtual PC & XP Mode에 관한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Windows Virtual PC는 Microsoft에서 제공하는 가상화 기술로 Windows 7 기반 PC에서 다양한 생산성 응용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게 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그리고 Windows XP Mode는 Windows 7 기반 PC에서 바로 다양한 Windows XP 생산성 응용 프로그램을 간편하게 설치 및 실행할 수 있게 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Windows 7용 Windows XP Mode를 사용하면 Windows 7 기반 PC에서 바로 다양한 Windows XP 생산성 응용 프로그램을 간편하게 설치 및 실행할 수 있습니다. Windows 7용 Windows XP Mode는 Windows Virtual PC 같은 가상화 기술을 사용하여 Windows 7을 위한 Virtual Windows XP 환경을 제공합니다. Windows XP Professional SP3 환경을 가상 하드 디스크에 사전에 로드하여 제공합니다.
 

가상머신과 호스트머신간의 통신은 RDP 프로토콜을 사용한답니다. 포트번호는? 3389번입니다.

원격 데스크톱 프로토콜 (RDP) 이해는 http://support.microsoft.com/kb/186607 참고하세요.

 

무적전설님께서 VHD Booting 기본 원리를 설명하고 계십니다. 다이렉트로 VHD DISK로 연결된다는 것.

VHD 적용한 그대로 가상 하드디스크를 가진 컴퓨터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VHD Disk를 부트 커널에 등록하는 방법 - 권리자 권한으로 명령 프롬프트(CMD) 실행해서 데모해주시는 모습. 비스타부터 지원하는 명령어 bcdedit로 입력합니다.

 

무적전설님 노트북이 애플 맥북이신데, 8월 28일 출시한 Snow Leopard(스노우 레오파드)에 들어있는 BootCamp 3.0에 윈도우 7 드라이버가 포함되어 Windows 7 멀티 부팅이 신기했습니다. 혹시나 스노우 레오파드 궁금하신 분은 http://www.idg.co.kr/newscenter/common/newCommonView.do?newsId=58597 에 스노우 레오파드와 윈도우 7의 장점 5가지씩을 비교하고 있습니다.

 

2시간여 동안의 발표가 끝나고 감자탕을 먹으러 건대입구에 갔습니다. 너무나 맛있었던 감자탕~ 아쉽게도 고기와 국물이 끝내줬던 감자탕 사진을 못찍었습니다. 다음달 모임이 기다려집니다. :)

 

위 가방은 당일 밤에 인자하신 조장님이 주신 것으로 학교갈 때 유용하게 잘 쓰고 있습니다. 조장님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