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에 검색을 통해 Mac OS X 설치할 수 있다는 정보를 접했습니다. 호기심으로 한번 설치해보고자 오래된 버전이긴 하지만 Mac OS X 10.4.8 버전 설치를 성공하였습니다. Mac 자체가 IBM 호환 PC와는 다르게 바이오스를 사용하지 않고 EFI라는 것을 사용하고 하드웨어적 문제로 인해 설치가 쉽지 않았지만, 지금은 해킨토시 이용자를 위한 패치가 이뤄져서 설치가 잘 되고 있습니다.
윈도우에서 쓰는 부트 로더가 맥 OS X를 인식하지 못해서 윈도우와 맥 OS X를 멀티 부팅으로 함께 쓸 수 없었지만 2006년 4월 애플은 부트 캠프(Boot Camp)를 내놓은 이후 해커들이 맥 OS X를 해킹한 해킨토시(Hacintosh)를 만들었습니다. 해킨토시는 맥 OS 를 해킹해 인텔 맥이 아닌 PC에서 애플 맥 OS를 깔아 쓰는 PC를 가리킵니다.
많은 분들이 이미 단일 설치 또는 윈도우와 맥 멀티부팅을 이용하거나 Vmware로 설치해서 사용하고 계실겁니다. 본인은 부담없는 VMware를 통해 설치하는 방법을 설명하겠습니다. 여기서는 타이거(Tiger) 버전을 설치하지만 여러분은 레퍼드(Leopard) 버전 설치에 도전해 보시기 바랍니다.
1. VMware 설정
먼저 CPU는 인텔과 AMD에서도 쓸 수 있습니다. 과거 해킨토시는 AMD CPU에서 설치가 힘들었지만 지금은 잘 됩니다. 인텔 CPU의 경우 인텔 펜티엄 4가 기본이고 SSE2가 필수에다 SSE3을 지원해야 설치가 가능합니다. VMware 7을 실행한 다음 File → new → Virtual Machine을 선택하거나 왼쪽에 보이는 New Virtual Machine을 클릭합니다. New Virtual Machine Wizard 창이 띄면 Custom (advanced)으로 설정합니다. Custom 방식으로 설정을 해야 가상 머신이 갖게 될 메모리 크기, HDD 어댑터 방식 등을 사용자가 선택할 수 있습니다.
Hardware Compatibility을 낮추면 많은 제약이 따르므로 기본값인 Workstation 6.5-7.0 그대로 놔두고 Next 버튼을 눌러 진행합니다.
VMware 6.5 버전 부터 OS를 설치할 DISK, ISO 이미지 여부를 물어봅니다. 세번째 항목을 선택하고 Next 버튼을 누릅니다.
가상 머신에 설치할 게스트 운영체제를 선택하는 화면으로 FreeBSD로 고르고 Next 버튼을 누릅니다.
가상 머신 이름과 저장될 경로를 지정합니다.
가상 머신이 갖게 될 가상 CPU 개수를 지정합니다. VMware의 가상 머신도 여러 개의 CPU 코어를 인식해 다수의 CPU를 가상 머신에 추가할 수 있는데, 작은 고려사항이 발생합니다. 가상 머신의 최대 성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호스트 컴퓨터가 갖고 있는 CPU 개수만큼 게스트 컴퓨터도 그 수를 지정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VMware 워크스테이션 6.5 버전은 최대 2개까지의 CPU를 지원하고 VMware 워크스테이션 7 버전은 최대 4개까지의 CPU를 지원해주므로 자신의 PC 상태에 맞춰 조절해가며 사용하기 바랍니다.
가상 머신이 다중 CPU를 사용했을 때의 이점을 따지자면 멀티 CPU 환경(SMP-Symmetric Multiprocessing)에서 개발 및 테스트를 할 때 유용하게 쓰일 수 있습니다.
가상 머신의 메모리 크기를 지정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메모리는 현재 호스트 운영체제가 갖고 있는 메모리 공간 중 일부를 VMware의 가상 머신이 가져가서 사용하는 것으로 최소 1GB 정도의 메모리를 할당해줘야 좋습니다. 가상 머신의 메모리 용량은 추후 언제든지 조절할 수 있으므로 부족하다 싶으면 더 많이 할당해주면 됩니다.
가상 머신을 위한 네트워크 형태를 지정합니다.
1) Use bridged networking
- 집이나 회사에서 공유기를 통해 192.168.x.x와 같은 Private IP 대역으로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다면 같은 대역으로 가상 머신의 게스트 운영체제에 대해 IP를 줄 수 있습니다. 만약 인터넷에서 사용되는 Public IP 주소를 게스트 운영체제에 부여하고 싶을 때에도 이 옵션을 사용할수 있습니다. 위 두 가지 경우 모두 호스트 컴퓨터와 가상 머신이 동등한 자격으로 네트워크를 사용하게 됩니다.
2) Use network address translation (NAT)
- 호스트 컴퓨터를 ADSL과 같은 초고속 인터넷에 1:1로 물려서 사용하거나 Public IP를 사용하지만 추가적인 IP 주소를 얻기 힘들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는 NAT 기능을 통해 가상의 공유기를 VMware를 통해 구동시켜서 게스트 운영체제가 IP 주소를 받고 인터넷을 할 수 있게 해줍니다.
간단히 공유기를 사용하고 있다면 Bridged Network를, 공유기가 없다면 NAT 방식을 선택하기 바랍니다. 둘 중 어떤 걸 선택할지에 대해 확실치 않다면 NAT 방식을 우선 선택하면 가상 머신에서의 네트워크 및 인터넷이 가능합니다.
가상 머신의 I/O 어댑터를 지정합니다. 추천하는 LSI Logic을 선택합니다.
가상 머신이 사용할 디스크 공간을 선택해줍니다. Create a new virtual disk를 선택합니다. 가상 머신이 사용하는 하드디스크 공간은 파일 형태로 호스트 컴퓨터의 하드디스크에 저장됩니다. 호스트 컴퓨터에 파일 형식으로 저장할 경우 호스트 운영체제의 파일 시스템을 한번 더 거치기 때문에 실제적으로 디스크 I/O 측면에서 성능 손실이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Use a physical disk'를 선택해 물리적인 하드디스크를 통째로 가상 머신이 사용하도록 해 성능 향상을 꾀할 수 있습니다.
가상 머신에 탑재될 하드디스크의 타입으로 SCSI로 설정시 인식하지 못할때가 있기 때문에 IDE로 선택합니다.
가상 머신에 탑재될 하드디스크 공간을 지정합니다. 가상 디스크가 사용할 디스크 공간을 기가바이트 단위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VMware 워크스테이션은 아무리 큰 크기의 가상 디스크를 만들어도 실제적으로 사용한 공간만큼만 차지하며, 사용량이 늘어나면 이 디스크 파일 사이즈도 점차적으로 늘어납니다.
위 방식은 호스트 컴퓨터의 디스크 공간을 아낄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디스크 여유 공간이 부족할 경우 가상 머신이 더 이상 하드디스크에 데이터를 저장할 수가 없게 됩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고자 미리 전체 크기를 지정해두고 어떠한 상황에서든 가상 머신이 지정된 디스크 공간 모두를 사용하게 하고 싶다면 'Allocate all disk space now'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Split virtual into 2 GB files'의 경우 가상 디스크가 사용할 파일 크기를 2GB 단위로 쪼개서 호스트 컴퓨터에 생성하는 옵션입니다.
가상 디스크 파일(vmdk) 이름을 지정합니다.
Customize Hardware를 눌러 수정을 합니다. Finish 버튼을 눌렀다면 좌측의 Edit virtual machine settings 클릭하여 수정하면 됩니다.
불필요한 플로피 디스크 드라이브를 삭제하고 ISO 이미지를 넣습니다. 디스플레이 부분에서는 Accelerate 3D graphics 항목에 선택해주고 OK 버튼을 누릅니다. 이로써 맥 OS X를 위한 가상 머신 생성이 완료되었습니다.
2. 본격적인 맥 OS X 타이거 설치
가상 머신을 실행시킵니다.(Power on this virtual machine 클릭)
가상 머신과 호스트 운영체제 사이에 제어권 전환은 [Ctrl] + [Alt] 키를 이용하는 것을 잊지 말기 바랍니다.
- 가상 머신 제어하기: 화면클릭
- 가상 머신 제어권 풀기: [Ctrl] + [Alt]
위와 같은 설치 화면이 뜨면 8초가 다 지나가기 전에 ESC키를 눌러줘야 합니다. 가만히 놔두면 에러 메시지가 출력되어 다시 재부팅해야 합니다.
재부팅한 뒤 이제 ESC키를 눌러 계속 진행하면 위와 같이 로딩중인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Mac OS X 설치 초기화면이 뜹니다. 만일 뜨지 않고 멈춘다면 CPU가 설치 ISO에서 지원하지 못한 경우입니다. '주 언어로 한글 사용'을 클릭하고 계속 진행합니다.
설치 준비 중...
계속 버튼을 누릅니다.
대상 볼륨이 아무것도 나오지 않아 당황하셨을 겁니다. 파티션 설정을 해줘야 합니다. 상단에 보이는 메뉴에 있는 유틸리티 - 디스크 유틸리티를 선택합니다.
처음에 만든 VMware 디스크를 선택한 다음 Partition을 선택하면 볼륨 설계에서 몇 개의 파티션으로 나눌지 선택하는 메뉴가 보입니다. 최대 16개의 파티션으로 분할할 수 있습니다. 파티션을 누르고「디스크를 파티션 분할하면 디스크에 있는 모든 정보가 삭제됩니다. "VMware Virtual IDE Drive" 디스크를 지우겠습니까?」물음에 파티션을 클릭합니다. 끝났으면 창의 빨간 버튼을 눌러 닫습니다.
화면에 보이는 대상 볼륨을 누르고 계속 버튼을 누릅니다. 사용자의 CPU에 맞게 체크하고 설치 버튼을 누르면 '설치 DVD 확인 중' 메시지가 나오는데 건너뜀해서 바로 설치에 들어갑니다.
시스템 사양에 따라 예상시간은 다릅니다. 커피 한 잔을 하며 인내심을 갖고 설치가 끝날 때까지 기다립니다. 제 PC는 1시간 20분 소요되었습니다.
설치 막바지. 시스템 성능 최적화 중입니다.
맥 OS X 부팅 화면.
짜잔~ 드디어 설치가 끝났습니다. 맥 OS X의 부팅화면을 보니 감탄이 절로 나옵니다. 여러분도 맥 OS X 설치를 성공해서 맥 OS X만의 편리함을 느껴보시기 바랍니다. 여기에 맥 OS X v10.5.5 레퍼드 설치 성공한 스크린샷이 있습니다.
'세미나 및 발표회 > 윈도우 프론티어 2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1월 13일 마이크로소프트 70-686 과목 합격했습니다. (0) | 2010.01.16 |
---|---|
네이트온 접속시 핫클립, 뉴스온 안뜨게 하는 방법 (0) | 2010.01.12 |
윈도우 7 IIS(인터넷 정보 서비스) 7.5 설치하기 (0) | 2010.01.10 |
Microsoft Office 2010 가격 및 에디션 공개 (0) | 2010.01.08 |
윈도우 7의 LLTD 프로토콜을 이용한 네트워크 맵 보기 (0) | 2009.12.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