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격증과 세미나, 프로그램 이야기를 주저없이 써봅니다.

Since 2008. 10.

IT 자격증/CCNA 및 CCNP

CCNA 시험 - Testlet and Simlet Part 유형

럭키맨 운수 2008. 12. 20. 23:36

기존 Cisco 시험에는 Multiple-choice, Simulation, Drag & Drop 이렇게 3개 유형의 문제만 출제되었지만, 최근 Cisco시험에 Testlet과 Simlet 문제가 새롭게 추가 되었습니다.

 

Testlet 문제는 시나리오 기반으로 시나리오와 함께 Multiple-choice 문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Simlet 문제는 시뮬레이션 기반으로 기존의 Simulation Part의 문제와 유사하나 직접 라우터나 스위치설정을 주관식 정답으로 평가하지 않고, 객관식 문제로 평가하게 됩니다. 때때로 관련 시나리오가 주어지고, 시나리오와 함께 주어진 Topology에서 콘솔로 라우터나 스위치로 접속한 후 설정을 확인하여 이와 관련된 대략 4~5문제가량의 객관식 문제를 모두 평가하게 됩니다.

 

다음으로 시나리오와 함께 시뮬레이션까지 모두 포함되어 Testlet+Simlet의 복합적인 변형문제도 출제되고 있습니다. 시나리오와 토폴로지 그리고, 토폴로지에 나오는 라우터나 스위치에 접속하여 관련 명령어를 입력했을 때 나오는 Output을 볼 수 있도록 Show commands를 포함하고 있으며, 이러한 Testlet+Simlet의 복합문제는 시뮬레이션과 시나리오에 포함된 정보를 기반으로 4~5개의 multiple-choice문제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Testlet이나 Simlet 등 시험데모화면은 아래 Cisco Exam Tutorial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www.cisco.com/web/learning/wwtraining/certprog/training/cert_exam_tutorial.html

 

각각의 문제구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Testlet 문제의 경우 메인 윈도우는 Scenario, Questions  이렇게 총 2개의 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반면, Simlet 문제는 Simulation, Questions 이렇게 총 2개의 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Testlet+Simlet의 복합문제는 Scenario, Questions, Topology, Show commands 이렇게 총 4개의 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는 Scenario, Questions, Topology 이렇게 총 3개의 탭으로 구성되어 있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CCNA 시험에는 Simlet 또는 Testlet+Simlet에 해당하는 문제들이 출제되고, BSCI, BCMSN, BCRAN, CIT 시험에는 Testlet+Simlet에 해당하는 문제들이 출제되고, CCDA, CCDP 시험에는 Testlet 문제가 출제되며, Cisco Specialist 시험에는 Simlet 또는 Testlet 문제가 주로 출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음은 Testlet과 Simlet 문제화면에 대한 도움말입니다.

Scenario, Questions, Topology, Show commands의 각각의 탭 화면을 보기 위해서는 왼쪽 또는 오른쪽에 보이는 해당 탭 박스를 클릭하면 됩니다. 그리고 각 탭에는 왼쪽 또는 오른쪽 끝에 수직 스크롤바가 있기 때문에 유저는 필요한 만큼 창을 스크롤 할 수 있습니다.

Scenario 탭에는 시나리오 설명이 있으며 Questions 탭을 클릭한 상태에서도 항상 볼 수 있으며, 시나리오 내용이 모두 보이지 않을 경우에는 오른쪽 끝애 수직 수직 스크롤바를 사용하여 시나리오 내용을 모두 볼 수 있습니다.

Questions 탭에는 다지선다형 질문들이 있습니다.

다지선다형 질문 탭의 수직 스크롤바 속에는 숫자들이 있으며 각각의 숫자는 다른 다지선다형 질문을 나타냅니다.

그리고 숫자를 클릭하면 관련 질문이 주어집니다.

주의하셔야 할 점은 반드시 모든 질문에 답을 해야 하며, 질문은 다지선다형에 대한 1개 답이나 다지선다형에 대한 복수 답이 될 수도 있습니다. 질문에 대한 대답은 어떤 순서로 답해도 관계없습니다.

Topology 탭에는 시나리오와 관련된 토폴로지를 볼 수 있으며, Show commands 탭에는 토폴로지에 나오는 라우터나 스위치 장비에 접속한 후 관련 명령어를 입력했을 때의 output을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문제를 풀기 위해서는 Scenario뿐만 아니라 Topology, Show command 탭도 모두 참고해야 합니다.

 

작업을 마치려면 Next 버튼을 클릭하십시오.

그러면 Dialog Box가 나타내면서 작업을 끝낼 것인지 아닌지 물어볼 것입니다. 다음으로 넘어가기 전에 반드시 주어진 과제를 다 마쳤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Dialog Box에서 일단 Task를 끝낸다고 클릭하면 더사 뒤로 돌아갈 수 없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 Testlet이나 Simlet 문제는 문제번호는 1문항으로 되어있지만 실제로 질문은 보통 4~5개의 세트 질문들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Simulation Part 문제만큼이나 점수비중이 큽니다.

따라서 정답을 체크하지 않은 채로 다음 문제로 넘어가는 일이 없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반드시 모든 질문에 답해야 하니 이점 다시 한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