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격증과 세미나, 프로그램 이야기를 주저없이 써봅니다.

Since 2008. 10.

IT 자격증/CCNA 및 CCNP

CCNA 시험 - Router Simulation Part 유형

럭키맨 운수 2008. 12. 22. 11:19

Router Simulation 문제에 대한 소개

 

CCNA 시험에 출제되는 LAb Simulation 문제는 시나리오와 함께 라우터, 스위치 등으로 Lab 구성이 되어있습니다.

Router Simulation 문제는 CCNA시험에서 실기에 해당하는 문제이기 때문에 라우터나 스위치를 실제로 다룰 수 있는 지에 대한 능력을 평가합니다. 하지만, 실제 라우터나 스위치 장비로 구성된 Lab 환경에서 평가하지 않고, 마치 실제 Lab 환경처럼 라우터나 스위치, 호스트 등으로  Lab 구성이 되어있는 Simulation 프로그램으로 PC에서 평가를 하게 됩니다.

출제되는 시나리오는 대부분 네트워크 관리자의 실수로 라우터나 스위치에 장애가 발생한 경우 이를 해결할 수 있는지 Trouble Shooting 능력을 평가합니다. Trouble Shooting 문제는 네트워크에 어떤 문제가 발생하였는지 증상을 파악하고, 시스템 상태를 확인, 원인분석 과정을 거쳐 해결책을 찾아낸 후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 시험응시자는 CCNA 과정에서 배운 모든 지식을 총 동원하여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따라서, Router Simulation 문제는 CCNA 시험에서 꽃이며, 그만큼 CCNA 시험에서 가장  큰 점수비중을 차지합니다.

 

Router Simulation 문제는 Multiple-choice or Drag & Drop 문제들보다 일반적으로 지문이 긴 시나리오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해석하는데 시간이 더 걸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콘솔모드와 Topology 화면모드를 자주 이동하면서 설정을 확인하면서 문제를 풀어야 하고 때때로 Subnet mask와 Wildcard-mask 등을 변환하는 계산도 필요합니다. Topology 화면모드에서 설정이 필요한 라우터의 IP Address, netmask 등의 네트워크 설정을 미리 적어놓고 콘솔모드에서 작업하면 시간을 절약하고 더 효율적입니다.

 

Router Simulation 문제를 푸는 요령

 

출제되는 Router Simulation 문제유형은 주로 2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번째는 시나리오에서 이미 특정 라우터 이름을 언급하며 그 라우터의 설정을 하는 중 문제가 발생되었다고 얘기했다면 대부분 그 라우터만 장애가 생기고 다른 2개의 라우터는 문제가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출제자의 의도는 주어진 시나리오에서 언급한 그 라우터에 접속하여 라우터 상태를 확인하고 문제를 해결하길 원합니다. 그래서 이런 경우에는 다른 라우터에는 접속할 필요없이 문제가 발생한 라우터에만 접속하여 설정을 해주면 됩니다.

예를 들어, 시나리오에서 A, B, C 이렇게 3개의 라우터로 Lab 구성이 되어있을 때 네트워크 관리자가 회사 네트워크에 C 라우터를 새로 추가하면서 C 라우터의 Network 설정과 OSPF routing 설정을 하는 도중 문제가 발행하였다고 얘기했다면 A, B 라우터에는 접속할 필요없이 C 라우터에만 접속하여 장애가 발행한 원인이 무엇인지 파악하여 문제를 해결하면 될 것입니다.

 

두번째 시나리오 유형은 문제에서 어떤 라우터가 장애가 생겼는지 힌트를 주지않은 경우입니다. 첫번째 유형보다는 시간도 많이 필요하며, 비교적 어렵습니다. 가령, 단순히 네트워크에 장애가 생겨 인터넷이 되지않는 문제가 발행했다고 얘기한다면 이런 경우에는 3개의 라우터중 어떤 라우터가 장애가 발생한 라우터인지 알 수 없습니다. 이때는 Topology에서 보여지는 3개의 라우터로 모두 접속하여 현재 라우터 설정을 확인할 수 있는 "sh run" 등의 명령어를 사용하여 잘못 설정되었거나 missing된 설정이 되있는 라우터를 찾아야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2개 심지어 3개의 라우터 모두 설정이 잘못되었거나 또는 설정이 일부 missing된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두번째 유형은 푸는데 시간이 좀 필요하나 할 수 없이 A, B, C 라우터 각각에 모두 접속하여 Topology에 나와있는 각 라우터의 IP, subnetmask 등의 네트워크 설정을 비교하여 제대로 설정이 되있는지 확인을 해야합니다. 확인을 한 후 문제가 발생한 라우터가 무엇인지 발견하였다면 올바르게 재설정을 해주면 될 것입니다.

 

주의하셔야 할 점은 Router Simulation 문제의 경우 라우터를 접헤본 경험이 없거나 시뮬레이션 작동의 생소함으로인해 시간이 상당히 많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때로는 시험에 출제되는 Router Simulation을 어떻게 작동하는지조차 몰라 당황한 나머지 문제를 skip하여 큰 감점을 받아 결국, 시험에 떨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Router Simulation은 CCNA 시험에서 상당한 점수비중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틀리게 된다면 시험에 불합격하거나 또는 큰 감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행히 부분점수가 있기 때문에 최소한 할 수 있는 부분까지 설정한 후 저장하고 나온다면 문제에서 요구하는 정확한 정답이 아니더라도 부분점수를 얻을 수 있습니다. 최소한 아는 부분까지 부분설정이라도 하고 저장하고 나온다면 큰 감점없이 부분점수가 주어나 못풀겠다고 문제를 그냥 skip한다면 큰 감점을 얻게 될 것입니다.

Router Simulation이나 Drag & Drop에서 큰 감점을 얻게 된다면 시험불합격으로 이루어질 수 있기 때문에 이점 다시 한번 명심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Router Simulation 문제에서 시간을 절약하려면 가장 먼저, 시나리오를 끝까지 정확하게 해석한 후 문제에서 요구하는 요지가 무엇인지 파악한 후 해결해야만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가령 예를 들어 첫번째 유형처럼 시나리오에서 이미 어떤 라우터가 장애가 생겼다고 힌트를 주었음에도 불구하고 3개의 라우터에 모두 접속하여 하나하나 모두 확인하면서 문제를 푼다면 시간이 상당히 지체될 것입니다.

이렇게 시간이 많이 지체되면 남아있는 대부분의 객관식 문제까지도 못 풀 수 있는 경우까지 오기 때문에 반드시 주의하셔야 합니다. 그래서 문제 내용을 정확히 읽어보고 문제에서 요구하는 요지가 무엇인지부터 파악하는 게 가장 중요합니다. 그 다음으로 문제에서 어떤 힌트를 주는지  잘 살펴보아야 할 것입니다.

문제를 정확하게 읽어보지 않고 무턱대고 3개의 라우터 모두로 들어가 설정을 한다면 시간이 너무나도 부족할 것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문제내용을 정확히 읽어보시고, 문제에서 요구하는 요지가 무엇인지 요지를 파악한 후에 머릿속으로 또는 연습장에 적어서 설정이 필요한 라우터만 설정을 완료하시면 시간을 절약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CCNA 시험문제는 보통 55문항 가량이 출제되고 있는데 반드시 객관식 문제가 다 출제된 후 가장 마지막 문제에 Router Simulation 문제나 Drag & Drop 문제들이 출제되는 것으로 아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Cisco 시험에서는 객관식 문제 중간중간에 Router Simulation 문제나 Drag & Drop 문제들이 출제되고 있고, 때때로 1번 문제로 Router Simulation or Drag & Drop 문제가 출제될 수도 있으니 너무 당황하지 마시고, 차분히 문제를 풀어주시기 바랍니다.

 

CCNA에서 출제되는 Router Simulation 문제는 복잡하거나 긴 설정을 요구하지 않기때문에 실제로 입력하실 명령어줄은 많지 않습니다. 따라서 문제집만 보고도 충분히 이해가 되실 거라 판단되나 눈으로 보는 것과 실제로 명령어를 입력하는 것은 또 다르기 때문에 학교나 학원 또는 실무에서 라우터나 스위치장비로 직접 실습을 해보실 것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