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격증과 세미나, 프로그램 이야기를 주저없이 써봅니다.

Since 2008. 10.

세미나 및 발표회/윈도우 프론티어 2기

윈도우 7 기능 - BitLocker to Go 이용하기

럭키맨 운수 2010. 7. 21. 18:16

윈도우 7에서는 윈도우 비스타의 보안 기능인 BitLocker를 향상시키고, 추가적으로 BitLocker to Go라는 기능까지 추가하였습니다.

BitLocker는 하드디스크의 전체를 암호로 설정해주는 기능으로 복구 키가 없다면 다른 컴퓨터에서 슬래브로 하드디스크에 접속하더라도 디스크 내부의 데이터를 읽어볼 수 없는 강력한 암호화입니다. 윈도우 7의 새로운 BitLocker to Go는 분실의 염려가 많은 외장 하드디스크나 USB 플래시 메모리에도 암호화가 가능합니다. BitLocker 기능은 모든 에디션에서 사용가능한 것이 아니라 윈도우 7 엔터프라이즈 에디션과 얼티메이트 에디션에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본인은 윈도우 7 프로페셔널을 사용하는 관계로 VMware에 얼티메이트 에디션을 설치하였습니다.

 

제어판 ▶ 모든 제어판 항목 ▶ BitLocker 드라이브 암호화 또는 제어판 ▶ 시스템 및 보안 ▶ BitLocker 드라이브 암호화

 

그러면 이동 저장 장치인 USB 플래시 메모리를 암호화할 수 있는 기능인 BitLocker to Go 기능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1. 제어판을 실행하면 나타나는 메뉴에서 BitLocker 드라이브 암호화를 클릭합니다.

2. BitLocker 드라이브 암호화 - BitLocker to Go 항목에 있는 USB 플래시 메모리의 BitLocker 켜기를 클릭합니다.

3. BitLocker를 시작하는 중 화면이 나옵니다.

 

 

4. 이 드라이브를 잠금 해제할 방법 선택에서 암호를 사용하여 드라이브 잠금 해제를 체크한 후 암호 입력과 암호 다시 입력에 암호를 입력한 후 다음을 클릭합니다. 만일 스마트 카드를 사용하여 드라이브 잠금 해제하기 위해서는 스마트 카드 PIN이 필요합니다.

 

 

5. 복구 키 저장 방법에서 파일에 복구 키 저장을 선택합니다.

 

 

6. 파일에 저장한 복구 키는 메모장으로 열어서 BitLocker 드라이브 암호화 복구 키를 보실 수 있습니다.

 

 

7. USB 플래시 메모리 장치에 암호화할 준비 메시지를 확인하면 암호화 시작을 클릭합니다.

 

 

8. BitLocker 드라이브 암호화가 진행됩니다. 드라이브를 제거하기 전에 암호화를 일시 중지하지 않으면 드라이브의 파일이 손상될 수 있으므로 드리이브 제거시 주의하셔야 합니다.

 

 

9. 암호화가 완료된 메시지가 나타나면 닫기를 클릭하여 BitLocker to Go를 완료합니다.

 

윈도우 7에서 시스템에 BitLocker가 켜진 USB 저장 장치를 연결하면 컴퓨터 창의 저장 장치 아잉콘에 노란색 자물쇠가 표시되면서 암호를 입력하라는 창이 열립니다.

 

다음은 BitLocker to Go로 암호화되어 있는 이동식 저장 장치의 암호화를 해제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1. 아래 화면과 같이 BitLocker 관리 옵션에서 이 드라이브에서 암호 제거를 선택해도 되고, 해당 BitLocker to Go 암호가 설정되어 있는 USB 플래시 메모리의 드라이브 잠금 해제를 클릭, BitLocker to Go 잠금 해제를 위한 암호를 입력한 후 잠금 해제 클릭합니다.

BitLocker 드라이브 암호화에서 BitLocker to Go의 BitLocker 끄기를 클릭합니다.

 

 

2. BitLocker 끄기 메시지 대화상자에서 드라이브 암호화 해독을 클릭합니다.

3. BitLocker to Go 암호화된 USB 플래시 메모리의 암호 해독이 진행됩니다.

 

 

4. USB 플레시 메모리의 BitLocker to Go 암호 해독 완료 메시지를 확인한 후 닫기를 클릭하여 해독을 완료합니다.

 

BitLocker 기능이 꺼진 드라이브에서 자물쇠 아이콘이 사라졌는지 확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