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격증과 세미나, 프로그램 이야기를 주저없이 써봅니다.

Since 2008. 10.

세미나 및 발표회/윈도우 프론티어 2기

USB 플래시 메모리를 사용한 윈도우 7 설치

럭키맨 운수 2010. 7. 23. 16:40

넷북이나 미니 노트북, 내부 DVD 드라이브가 없는 다른 PC에 윈도우 7을 설치하려고 할 때 어떻게 설치해야 할까요? 외부 DVD 드라이브를 연결하여 설치하는 방법이 있겠지만, 윈도우 7 DVD로 설치하는 것이 아닌 USB 플래시 메모리를 사용하면 DVD를 사용하여 설치하는 방법보다 빠르고 편리하게 윈도우 7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USB 플래시 메모리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사전 준비가 필여한데 컴퓨터가 USB 플래시 메모리로 부팅이 가능해야 하며 윈도우를 설치할 때 사용하는 USB 플래시 메모리의 용량은 최소 4GB 이상 필요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제공하는 Windows 7 USB/DVD 다운로드 도구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윈도우 7 설치 파일을 복사, USB 플래시 메모리로 부팅이 가능하게 하여 윈도우 7 DVD 없이 설치할 수 있게 됩니다.

 

1. 첨부되어 있는 Windows 7-USB-DVD-tool.exe 를 다운로드 후 실행합니다.

 

 

Windows 7 USB/DVD 다운로드 도구를 실행할 수 있는 시스템 요구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 Windows XP SP2, Windows Vista, Windows 7
- Pentium 233MHz 프로세서 이상(300MHz 권장)
- 64MB 이상 RAM
- 50MB의 사용 가능한 하드 드라이브 공간
- DVD-R 드라이브 또는 4GB 이동식 USB 플래시 드라이브

 

2. Install 버튼을 클릭합니다.

 

 

3. 설치가 완료되면 Finish 버튼을 눌러 종료합니다.

 

 

4. 바탕 화면에 Windows 7 USB DVD 다운로드 도구 바로 가기가 생성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행해보겠습니다.

 

 

5. 1단계에서 찾아보기 버튼을 눌러 준비한 윈도우 7의 ISO 이미지 파일을 선택합니다.

 

 

6. 2단계에서 미디어 유형 선택에서 USB 장치를 클릭하고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DVD로 만드시고 싶다면 DVD 선택하시면 됩니다.

 

 

7. 3단계에서 USB 플래시 메모리 확인 후 복사 시작을 클릭합니다.

 

 

8. 4단계에서 해당 USB 플래시 메모리는 포맷 후 파일 복사가 진행됩니다.

 

 

9. 부팅 가능한 USB 장치를 만들었습니다 메시지가 보이면 제작이 완료되었습니다.

 

 

USB 플래시 메모리로 부팅하기 위해서는 BIOS에서 USB 부팅이 가능하도록 설정하시면 됩니다.

 

팁) Diskpart 명령어를 통한 USB 플래시 메모리 설정하기

 

1. USB 플래시 메모리를 컴퓨터에 연결합니다. [시작] - [모든 프로그램] - [보조프로그램] - 명령 프롬프트 클릭합니다.

2. 명령 프롬프트에서 diskpart 명령어 입력하고 엔터를 누릅니다.

 

 

3. 명령 프롬프트가 DISKPART> 로 변경되었으면 아래 명령어를 순서대로 하나씩 입력합니다.

 

>select disk 1

>clean

>create partition primary

>select partition 1

>active

>format fs=fat32 quick

>assign

>exit

 

※ 위 select disk 1 에서 select disk 뒤에 나오는 디스크 번호는 사용자 PC마다 환경이 다르므로

>list disk 을 통해서 사용하고자 하는 USB 플래시 메모리의 번호를 확인하시고 기입하시기 바랍니다.

 

4. 포맷이 완료되면 xcopy 명령어를 사용하여 다음과 같이 실행합니다.

 

>xcopy e: *.* f: *.* /e /c /r /h /k /y

여기서 e:는 윈도우 7 삽입된 드라이브명, f:는 USB 플래시 메모리 삽입된 드라이브명을 말합니다.

 

※ xcopy 옵션 설명

 

/e : 비어 있는 경우를 비롯한 디렉터리와 하위 디렉터리를 복사합니다.

/c : 오류가 생겨도 복사를 계속합니다.

/r : 읽기 전용 파일을 겹쳐 씁니다.

/h : 숨겨진 파일과 시스템 파일도 복사합니다.

/k : 특성을 복사합니다. 일반적으로 Xcopy는 읽기 전용 특성을 지웁니다.

/y : 이미 있는 대상 파일을 덮어쓸지를 확인하기 위해 묻는 것을 금합니다.

 

 

Windows7-USB-DVD-tool.exe
2.78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