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격증과 세미나, 프로그램 이야기를 주저없이 써봅니다.

Since 2008. 10.

IT 자격증/리눅스마스터 및 LPIC

북한 운영체제 붉은별 2.0 설치 후 스크린샷

럭키맨 운수 2011. 3. 4. 15:02

 

작년에 북한이 독자개발했다는 컴퓨터 운영체제 붉은별 2.0을 입수했었는데 이제서야 설치해보았습니다. 설치는 VMware Workstation을 통해 설치했습니다. 붉은별은 리눅스를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예전 붉은별에 대한 기사(SBS 뉴스 참고 참고)를 찾아보니 김일성 대학과 김책공대의 IT전문가를 총동원해 지난 2006년 시험판을 완성한 것으로 알려져있으며,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지난 2008년 김책공대 창립 60주년 축사에서 붉은별 개발로 정보산업을 주체적으로 발전시켰다며 큰 의미를 부여한 기술이라고 합니다.

 

설치는 다른 리눅스 배포판처럼 어렵지 않았습니다. 파일 체계는 vfat, swap, ext3 중에서 고를 수 있었습니다. 설치 화면은 아래와 같습니다.

 

 

관리자 로그인 화면입니다.

 

 

설치완료 후 부팅한 화면입니다. 실행 화면 하단에 북한 연호인 주체 100년이 선명합니다. 외래어를 한글로 순화한 표기를 곳곳에서 볼 수 있습니다. 웹브라우저는 <내나라> 열람기를 사용하네요. 갱신 날짜는 2009년 6월 3일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리눅스 커널 버전을 확인해보니 2.6.25-14.rs2.0.i686 이었습니다.

 

 

제어판 형식인 조종판 화면. 성능과 정비 - 성능감시기를 통해 기동된 응용프로그램들과 프로세스, CPU와 메모리 사용량, 네트워크 사용 현황, 사용자 정보를 감시할 수 있습니다.

 

 

오피스 프로그램은 통합사무처리프로그램 우리 3.0을 사용하고, 백신 프로그램은 클락새 2.0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OS에 기본 내장되어 있는게 아니라 별도로 소프트웨어를 설치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