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격증과 세미나, 프로그램 이야기를 주저없이 써봅니다.

Since 2008. 10.

IT 자격증/리눅스마스터 및 LPIC

우분투 리눅스에서 KB오픈뱅킹 이용하기

럭키맨 운수 2011. 3. 10. 15:56

 

본인이 주거래로 이용하는 KB국민은행이 리눅스나 매킨토시 환경에서도 인터넷뱅킹이 완전하게 지원된다는 것을 늦게서야 알게되었습니다. 바로 KB오픈뱅킹 서비스인데요, KB오픈뱅킹은 다양한 운영체제(윈도우, 리눅스, 매킨토시 등) 및 웹브라우저로 인터넷뱅킹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으며 인터넷만 되면 뱅킹서비스를 누구나 편리하고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뱅킹 주요 서비스는 조회서비스, 이체서비스, 대출서비스, 외환서비스, KB국민카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KB오픈뱅킹은 향후 서비스를 확대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타 은행에서도 마찬가지로 오픈뱅킹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KB오픈뱅킹은 개인방화벽과 공인인증서 프로그램 설치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이 사용하는 우분투 리눅스 v10.10 64비트에서 KB오픈뱅킹 서비스 이용해보았습니다. KB국민은행 사이트 메인 화면에서 좌측 추천서비스에 보이는 KB오픈뱅킹 서비스를 클릭합니다.

 

 

KB오픈뱅킹 페이지가 열립니다. 오픈뱅킹이 지원되는 운영체제와 브라우저는 다음과 같습니다.

 

 

오픈뱅킹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한 필수 요소인 보안 프로그램 설치를 알아보겠습니다. 오픈뱅킹 이용안내 → 서비스가이드 메뉴에 있는 보안 프로그램 설치안내 자세히 보기를 클릭합니다.

 

 

OS 환경에 맞게 수동설치파일을 다운로드 합니다. 자세한 설치 방법은 설치안내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여기서는 Ubuntu 64bit용을 다운받아 설치하겠습니다. Ubuntu 64bit용 버튼을 클릭하여 저장을 선택하고 저장위치를 확인 후 수동설치 프로그램을 PC에 저장합니다. 브라우저가 실행중인 상태에서는 수동설치가 실행되지 않으므로, 실행중인 브라우저를 종료 후 다운로드 관리자 폴더로 이동합니다. 다운로드한 linux-netizen-x86_64.deb를 더블클릭하면 우분투 소프트웨어 센터 창이 열리고 간편하게 설치하실 수 있습니다.

 

 

KB오픈뱅킹 로그인은 공인인증서 로그인과 인증서가 없는 개인고객을 위한 ID 로그인 모두 가능합니다. ID로 로그인 시 입력값 보호를 위해 가상키보드를 사용합니다. 가상 키보드는 인터넷뱅킹 패스워드, 각종 비밀번호 등의 입력시 마우스로 입력 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보안수단입니다.

 

 

공인인증서 로그인 시 공인인증서 프로그램 설치 안내 페이지가 보이며 상단에 보이는 허가를 클릭하셔야 합니다. XecureWeb Client 프로그램이 설치가 되고 변경 사항 적용을 위해 브라우저 재시작합니다.

 

 

우분투에서 하드디스크 공인인증서 인식폴더는 /계정 홈디렉토리/NPKI 에 저장되고 참고로 매킨토시는 /계정 홈디렉토리/Library/Preferences/NPKI 에 저장됩니다. 이상으로 간단히 오픈뱅킹 서비스를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