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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킹, 보안

윈도우 업데이트 후 안랩 제품 오류 발생 해결

럭키맨 운수 2014. 10. 17. 00:04

10월 16일 새벽 본인이 근무하고 있는 XX시청에서 마이크로소프트 10월 정기 윈도우 보안 업데이트 이후, 안랩 제품 내PC지키미와 V3 Internet Security 8.0 제품 오류가 발생하였습니다. 내PC지키미 오류는 '변조가 확인되었습니다. 관리자에게 요청하십시요.' 라는 메시지 창이 떴고, V3 제품은 아이콘이 정상 색상인 파란색이 아닌 회색 색깔과 함께 실행하면 빈 창이 뜨며 작동되지 않았습니다. 다른 PC에서는 아래 캡처처럼 '업데이트 실패: 프로세스를 끝내는 도중에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메시지가 출력되면서 업데이트가 실패하였습니다.

 

 

10월 15일자 보안뉴스 기사(MS 업데이트 후 안랩 제품서 오류 발생)와 안랩 공지사항을 보면 10월 15일(수) 오전부터 Microsoft Windows 업데이트 항목 중 ‘KB2949927’ 내역이 설치 된 경우 안랩 일부 제품에서 업데이트 및 실행 오류현상이 발생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문제가 발생한 운영체제는 Windows 7, Windows Server 2008 R2 입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제어판 → 프로그램 및 기능 → 설치된 업데이트 보기에서 KB2949927 항목을 선택한 후, 마우스를 오른쪽 클릭해 제거를 선택하고 삭제해야 했습니다. 제거가 완료되면 컴퓨터를 다시 재부팅해야 합니다.

 

 

대부분 PC에서 오류 발생 문제가 해결되었지만, PC 한대에서 V3 서비스는 구동중에 있으나 V3가 실행되지 않는 문제, V3 아이콘에 오른쪽 클릭 시 영문으로 Tray 에러 글자가 보이는 문제가 발생되었습니다. 다시 재부팅해도 증상이 마찬가지여서 윈도우 업데이트(KB2949927)를 재설치했습니다.

 

 

신기하게도 V3 구동이 정상적으로 복구되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엔진 업데이트는 실패하였습니다. 16일 오후에 안랩 공지사항 - Microsoft Windows 업데이트 항목 중 KB2949927 파일 설치 후 발생하는 오류현상은 Microsoft 사와의 협력을 통해 현재 이슈는 해결 되었다는 재공지가 올라와 있었습니다.

 

 

제품 실행시 이상 현상이 지속적으로 발생할 경우 Windows 업데이트 KB2949927 항목 삭제와 WSUS 서버에서 삭제하는 방법 안내에 따라 조치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