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격증과 세미나, 프로그램 이야기를 주저없이 써봅니다.

Since 2008. 10.

프로그램 및 파워유저

윈도우 XP 및 윈도우 서버 2003에서 IPv6 스택(프로토콜) 설치

럭키맨 운수 2009. 1. 28. 23:57

Microsoft Windows XP 및 2003에는 기본적으로 IPv6 스택(프로토콜)이 내장되어 있으나 기본적으로 비 활성화 되어있습니다.

IPv6 주소체계 및 IPv6 관련 기능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사용자가 직접 IPv6 스택을 설치(활성화)해야 합니다.

 

1. IPv6 스택 설치

 

명령 프롬프트 실행

아래 그림처럼 [시작 >> 실행 >> cmd]를 실행하면 명령어 프롬프트가 나타납니다.

 

IPv6 스택 활성화

위 명령어 프롬프트에서 netsh interface ipv6 install을 입력합니다.

 

약 10여초 후에 "Succeeded"  또는 "확인됨"  메시지가 나타나며 IPv6 스택 설치가 완료 됩니다.

 

2. IPv6 스택 설치 확인

 

두 가지 방법을 이용하여 시스템에 IPv6 스택의 설치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ipconfig 명령 또는 ipv6 if 명령을 이용한 설치 확인
두 번째: 네트워크 인터페이스의 등록 정보를 이용한 설치 확인

 

ipconfig 및 ipv6 if 명령을 이용한 IPv6 스택 설치 확인

Windows XP SP1 이상 및 Windows 2003에서는 ipconfig 명령을 이용하여 시스템에 설정된 IPv6 주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명령 프롬프트에서 ipconfig 명령을 실행하면 IPv6 주소가 표시됩니다.

아래 그림은 Native IPv6 환경에서 2001로 시작하는 IPv6 주소가 생성된 경우입니다.
일반 초고속 인터넷 환경에서는 fe80으로 시작하는 Link Local IPv6 주소만 나타납니다.

 

만약 Windows XP 오리지널 버전(SP1 미만)인 경우에는 ipv6 if 명령을 이용하여 시스템에 설정된 IPv6 주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명령 프롬프트에서 ipv6 if 명령을 실행하면 IPv6 관련 정보가 표시됩니다.

 

나. 네트워크 인터페이스의 등록 정보를 이용한 IPv6 스택 설치 확인

Windows XP 또는 2003의 바탕화면에서 "내 네트워크 환경"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고 "속성"을 선택하면 시스템에 설치된 각종 네트워크 장치가 나타납니다. 네트워크 장치의 종류 및 이름은 시스템환경에 따라 다릅니다.

 

이 가운데 외부 네트워크와 연결된 네트워크 장치(보통 '로컬 연결 영역', 위 그림에서는 Wire)를 더블클릭하고 '속성'을 누르면 네트워크 장치에 설치된 각종 프로토콜, 클라이언트, 서비스가 나타납니다.

이중 Microsoft TCP/IP version 6를 확인합니다.

Windows XP SP1 이하에서는 Microsoft IPv6 Developer Edition으로 표시됩니다.

 

3. IPv6 스택 삭제(비활성화)

IPv6 기능이 더 이상 필요없어 IPv6 스택을 삭제하려면 netsh interface ipv6 uninstall을 입력합니다.

 

IPv6 스택이 정상적으로 삭제가 되었으면 "A reboot is required to complete this action." 메시지가 나타나며, 시스템을 재시작 해야지만 IPv6 스택이 완전히 삭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