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격증과 세미나, 프로그램 이야기를 주저없이 써봅니다.

Since 2008. 10.

동영상모음

[2016] 만약 남한이 한국전쟁에서 승리했다면?

럭키맨 운수 2016. 8. 23. 16:52

 

만약 남한이 한국전쟁에서 승리했다면?라는 가정의 시나리오입니다. 대한민국이 걷게 될 대체 역사 시나리오 세 가지를 뽑으면,

첫 번째는 이승만 대통령의 하야 이후에 제2공화국과 같은 정부가 들어섭니다. 이 정부는 취약하고 경제적으로 불안정해서 세월에 따른 정부 형태의 변화를 불러옵니다. 현실에서 그랬듯이 이후의 정부가 결국 경제 개발을 시작하게 됩니다. 이와 함께 한국의 국력은 성장하기 시작하고 일본과의 무역을 통해 한국의 영향력도 퍼져 나갑니다. 이 한국은 현실 속 오늘날의 남한의 모습과 거의 같을 것입니다.

 

두 번째는 제2공화국의 붕괴 이후에 한국 경제가 세계를 따라잡지 못하는 것입니다. 오늘날의 한국은 경제 개발을 달성하지 못했고 제 3세계 국가 수준에 머물러 있을 것입니다. 이는 일어나기 힘든 가정이지만 역시 가능성은 있습니다. 잘못된 결정을 내렸다면 말이죠.

 

세 번째 시나리오의 한국은 미국으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았습니다. 이는 오늘날의 한국에서 미국인들의 문화와 삶의 방식이 한국에서 통용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냉전 시기 공산 진영에 대항한 대결로 인해 한국은 중국에 대항한 반공 한국과 미국의 전역이 됩니다. 이는 국경 분쟁으로 인한 것일 수도 있고 한중 국경에서 또 다른 전쟁이 일어날 수도 있습니다. 한중 전쟁이 발발하게 되는 것이죠. 이 모두 추측에 불과하지만 반공주의의 관점에선 가능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