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격증과 세미나, 프로그램 이야기를 주저없이 써봅니다.

Since 2008. 10.

개인적 이야기/발자취 & 생활 이야기

세계 최초 프로그래머

럭키맨 운수 2009. 4. 15. 23:27

컴퓨터란 이 쓰레기 같은 고철이 개발 되고 전세계에 프로그래머란 직업이 생긴지도 오래 되었습니다.

 

또한 다들 알겠지만 프로그래머란 직업을 삼고 있는 분들은 거의 대부분이 남성이죠.

 

그런데 가끔 IT교육센터나 멀티캠퍼스에 프로그래밍 교육이 열리기 되면 생각하지도 않았던 은근히 많은 여성분들이 프로그래밍을 교육 받습니다. 하지만 교육 이수 때문에, 자격증을 위해 하는 분들이 대부분이지 프로그래머가 되기 위해 하는 분들은 극소수입니다. 이게 현실이지요.

 

하지만 알고 있나요?

 

역사상 최초의 프로그래머는 바로 "여자"라는걸..

 

더 놀라운 사실은 엄청난 미인에 귀족에 마음씨 또한 고운 사람이였다고 합니다.

 

이름은 에이다 러브레이스(Ada lovelace).

 

최초의 프로그래밍 언어인 에이다언어를 만들고 남다른 수학적 소질로 컴퓨터의 발전에 크게 이바지 한 여성입니다.

컴퓨터의 어머니라고 불리우는 분이시죠.

 

 

Ada Lovelace (에이다 러브레이스)

영국, 1815~1852

Ada 언어 개발

 

시인 바이런의 딸로 태어나 귀족집안의 규수로 높은 수준의 학문을 교육 받으며 수학에 남다른 재능을 보이지만 19세 꽃다운 나이에 시집을 가서 그 재능을 못살리다가 우여히 찰스 배비지와 만나면서 그녀의 열정에 불이 붙기 시작했습니다.

 

배비지의 해석기관과 차륜기관 연산과정을 체계적으로 정리하며 주석을 이용하여 최초의 프로그래밍 언어를 고안해 내게 됩니다.

 

조건문으로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if문을 구현하여 현존 하는 거의 모든 (C,C++,JAVA,C#,PHP,Flex,AJAX.....)프로그래밍 언어들이 러브레이스가 최초로 구현한 if문의 형태를 그대로 따르고 있습니다. 

 

또한 어셈블리언어에서 널리 쓰이는 특정 구문으로의 희귀점인 서브루틴의 개념도 고안하셨답니다.

 

프로그래밍을 공부하는 학생들이나 직장분들 중 에이다언어라는 언어의 존재를 아는 사람은 10%도 안된다고 봅니다.

 

하지만 이 에이다 언어는 프로그래밍 언어 역사에서 아주아주 중요한 한장을 차지 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은 아닐것 같습니다.

 

누가 그랬던가

 

가인박명 이라고 아름다운 사람은 명이 짧다 라는 말이 맞게 37세 나이로 세상을 떠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