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격증과 세미나, 프로그램 이야기를 주저없이 써봅니다.

Since 2008. 10.

IT 자격증/네트워크관리사 및 네트워크마스터

모사전신

럭키맨 운수 2008. 12. 7. 20:34

모사전신이란?

 

주로 흑과 백의 도면을 전기신호로 바꾸어서 전송하고 재생하는 것을 말합니다.

좁은 뜻의 팩시밀리가 이것에 해당한다. 우선 송신측에서는 송신원화(送信原畵)를 회전원통에 감고, 축을 회전 또는 이동시켜서 스포트라이트로 원화를 주사(走査)한다. 원화의 농담(濃淡)은 그에 따른 반사광의 명암(明暗)으로 변하고, 다시 광전관(光電管) 등을 사용하여 전기신호의 강약으로 바꾼다. 이 밖의 주사법으로는 여러 가지 기계적인 방법과 텔레비전과 같은 전자적인 방법이 있다.

 

전기신호는 필요에 따라 변조되어 수신측에 전송된다. 수신측에서는 송신측과 동기(同期)된 주사기구를 사용하여, 전기신호의 강약에 따라 직접 전기적인 수단에 의하여 기록지 위에 원화를 재생한다. 또 원화를 재생할 때는 광학기계를 사용하여 감광지 위에 기록하는 방법도 있으나, 이것은 사진을 전송할 때의 사진기록에 사용된다.

 

모사기록에는 방전현상을 이용한 방전파괴기록방식, 전해반응(電解反應)을 이용한 전해기록방식, 전자석에 의해 기록봉을 움직이고 카본지를 사용하여 종이에 기록하는 전자기(電磁氣) 프린터 기록방식, 전기신호에 따른 정전하(靜電荷)의 하전(荷電)을 종이에 주고 여기에 작은 분말을 부착시켜 현상 ·기록하는 전자기록방식(電子記錄方式) 등이 있다. 일반 사무연락용을 비롯하여 경찰이나 철도 등의 지령용, 모사전보에 의한 전보업무의 간소화(직접 모사기록지를 배달한다) 등 용도가 많다. 이 밖에 기상도(氣象圖) ·모사 단파방송용 ·뉴스 서비스용 ·신문 원고용 등이 있다.

 

또 전자기록방식은 복사기에도 응용되고 있다. 또한 고속도 팩시밀리에서는 컴퓨터의 출력장치나 가정용으로서 전파로 신문을 배달하는 장치 등이 개발되고 있다.

'IT 자격증 > 네트워크관리사 및 네트워크마스터' 카테고리의 다른 글

DNS  (0) 2008.12.09
Ping 명령어  (0) 2008.12.08
인트라넷  (0) 2008.12.07
더미 허브와 스위칭 허브  (0) 2008.12.07
게이트웨이(Gateway)  (0) 2008.12.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