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격증과 세미나, 프로그램 이야기를 주저없이 써봅니다.

Since 2008. 10.

IT 자격증/CCNA 및 CCNP

정적 라우팅과 동적 라우팅 간단한 설명

럭키맨 운수 2008. 12. 7. 23:21

정적 라우팅(Static Routing)

 

라우터 관리자가 직접 라우팅 테이블 정보를 입력하고 그것을 가지고 라우팅을 하는것입니다.

자세히 설명하자면 먼저 관리자가 내가 집에서 하는 컴퓨터에서 다음으로 접속할려면 어디로 데이터를 전송하면 된다라고 적어주는 것입니다. 여기저기로 데이터를 보내고 싶다면 그만큼 많이 Routing 정보를 입력해 줘야합니다.
정적라우팅은 라우팅하는 속도가 빨라 질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왜냐하면 사용자가 입력한 정보만을 검색해서 라우팅을 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집이나 작은 네트워크망에서 정적 라우팅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점으로는 자신이 데이터를 보내고 싶은 곳이 라우팅 정보에 없다면 당연히 데이터를 전송하지 못합니다.

 

동적 라우팅(Dynamic Routing)

 

이것은 전세계에 혹은 일부분에 있는 라우터들끼리 서로서로 정보를 교환해서 라우팅 정보를 만들어가는 것입니다. 이러한 정보는 보통 RIP나 OSPF 혹은 BGP를 사용해서 정보를 교환하게 됩니다. 이렇게 하면 좋은 이유가 무엇이냐면, 물론 자신이 직접 라우팅 정보를 입력해 주지 않아도 라우티 정보가 저절로 셋팅 됩니다.(단, RIP나 OSPF, BGP등을 사용할 수 있게 설정해 주고 자신의 라우터에 속한 라우팅 정보는 처음에 Static으로 입력해 주어야 합니다. 그래야 다른 사람이 나에게 데이터를 보낼 수 있기 때문)
동적라우팅은 네트워크 환경이 수시로 변경되는 복잡한 환경에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신의 네트워크가 단순하다고 할때 동적라우팅을 하게 되면 데이터 전송의 속도가 느려집니다.
왜냐하면 불필요한 정보까지 라우터가 가지게 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라우팅 정보를 검색하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IT 자격증 > CCNA 및 CCNP' 카테고리의 다른 글

CCNA 덤프 문제 풀수있는 프로그램 - 1  (0) 2008.12.11
프레임 릴레이 - LMI  (0) 2008.12.10
QoS (Quality of Service)  (0) 2008.12.09
Subnet  (0) 2008.12.09
CCNA 시뮬레이션 기출문제 풀이  (0) 2008.12.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