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격증과 세미나, 프로그램 이야기를 주저없이 써봅니다.

Since 2008. 10.

IT 자격증/CCNA 및 CCNP

QoS (Quality of Service)

럭키맨 운수 2008. 12. 9. 01:10

QoS (Quality of Service)란 사용자 또는 어플리케이션에 대해 중요도에 따라 서비스 수준을 차등화하여 한정된 WAN 대역폭에서 트래픽과 대역폭을 정책적으로 관리하는 제반 기술 및 개념을 말합니다.

 

QoS 솔루션은 단순히 한정된 대역폭을 늘려 네트워크 체감 속도를 증가시키는 것이 아니라 대역폭과 그 안에서 발생하는 트래픽을 모니터링과 분석을 통해 효과적으로 제어, 관리하여 궁극적으로 정책 기반의 네트워크를 구성하고 네트워크 관리 방식의 체질을 개선하는 것입니다.

 

- IP 네트워크의 문제점 -

 

현재의 TCP/IP 네트워크는 폭발적으로 늘어나는 인터넷 사용과 트래픽의 증가로 상습적인 병목 현상과 적체를 겪고 있으며 이에 따라 네트워크 서비스의 품질 저하 문제는 점점 더 심각해지고 있습니다.

또한, 웹 기반의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의 등장으로 인해 발생하는 무분별한 서비스 혼잡(Service Congestion)은 핵심 업무에 대한 안정적인 서비스를 보장해 주지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네트워크 활용도가 증가하면서 안정적인 네트워크 서비스 기반 구축에 대한 요구가 더욱 거세지고 있으며 관리자에게는 최적의 네트워크 운용과 관리를 위한 효율적인 트래픽 제어와 대역폭 관리가 절실하게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 QoS 솔루션의 대두 -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지금까지는 회선의 대역폭을 증설하는 것 외에 별다른 방법이 없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회선 증설은 높은 비용 부담을 감당해야 하며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트래픽 문제를 해결하는 데는 한계가 있습니다. 인터넷 트래픽은 양적으로 증가할 뿐만 아니라 특성상의 다양한 변화가 일어나고 있기 때문에 새로운 요구에 부응하기 위한 변화가 동반되어야 하지만 현재의 최선형(Best effort) 방식 네트워크에서는 특정 트래픽의 대역폭 독점을 방지할 수 없기 때문에 사용자의 중요 서비스에 대한 품질을 근본적으로 보장 할 수 없습니다. 결국 서비스의 품질 보장에 대한 다양한 사용자 요구와 효율적인 네트워크 운영을 위한 해결책으로서 QoS는 최적의 솔루션으로 부각되고 있으며 현재의 네트워크 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일시적인 대안이 아닌 네트워크의 필수 핵심 요소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 QoS 솔루션의 개념 -

 

네트워크 운영과정에서 생기는 문제들은 네트워크 장비의 결함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라 네트워크 혼잡으로 인해 발생하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복잡해지는 웹 어플리케이션과 급격히 증가하는 트래픽으로 인해 대역폭 관리는 이제 네트워크 운영에서 필수적인 요소로 인식되고 있습니다.최근 대부분의 네트워크에서 인터넷 사용의 증가로 인해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웹 관련 트래픽이 중요도에 상관 없이 많은 대역폭을 사용하여 정작 신속하게 처리되어야 할 중요한 서비스의 처리를 방해하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QoS 솔루션은 트래픽에 따라 우선 순위를 부여하고 중요도에 따라 최소, 최대 대역폭을 설정하는 방법으로 중요한 업무 관련 트래픽은 안정적인 서비스를 위해 충분한 최소 대역폭을 할당하고 업무와 무관한 웹 관련 트래픽은 최대 대역폭을 설정하여 설정된 대역폭 이상은 사용할 수 없도록 제한하여 안정적인 네트워크 환경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 QoS 솔루션의 도입 -

 

현재 IP 네트워크는 모든 어플리케이션에 중립적이고 트래픽이 동등하게 처리되어 발생하는 트래픽에 대한 우선순위를 부여하기 어렵습니다. 선행되는 일반적인 트래픽이 대역폭을 독점하게 되면 중요한 데이터에 대한 처리가 지연되기 때문에 네트워크에 대한 업무 의존도가 크거나 네트워크를 통해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은 전반적인 업무 효율이 크게 떨어지는 현상을 낳게됩니다.

이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중요한 데이터나 트래픽에 대해 적정한 대역폭을 할당하고 우선적인 처리를 보장할 수 있는 QoS 솔루션의 도입에 대한 관심이 증가되고 있습니다. QoS 솔루션은 업무 효율을 증진시키고 합리적으로 네트워크 자원을 분배하여 한정된 대역폭 하에서 트래픽 문제를 경제적인 비용으로 해결할 수 있는 최선의 선택입니다.
앞으로 대역폭 업그레이드를 위해 지금과 같이 큰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면 급증하는 트래픽에서 최소한의 중요 서비스를 보장하기 위한 QoS 솔루션의 도입은 점차 증가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