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격증과 세미나, 프로그램 이야기를 주저없이 써봅니다.

Since 2008. 10.

세미나 및 발표회/윈도우 프론티어 2기

윈도우 7 체험 지수 7.9점으로 바꾸는 마법

럭키맨 운수 2009. 9. 29. 03:26

윈도우 7을 기쁘게 설치 후 내 PC 등급이 궁금하여 체험 지수를 측정하셨을 겁니다. 윈도우 비스타에서는 체험 지수가 5.9점이 만점이었는데, 윈도우 7에서는 기준이 강화되었고 시스템 구성 요소를 세밀한 측정을 통해 비스타에 비해 점수가 낮게 나옵니다.

 

체험 지수가 낮게 나와서 스트레스를 받는 분들을 위해 재미로 항목별 점수를 바꾸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윈도우 비스타에서도 같은 방법으로 수정하시면 됩니다.

 

제가 쓰고 있는 ASUS 1101HA 넷북의 체험 지수 정보입니다.

 

CPU는 가상화 기술 지원하는 인텔 아톰 Z520 1.33GHz이라서 프로세서 항목 점수 1.9점이 최저 점수로 나옵니다.

 

자, 이제 꿈의 점수 7.9점으로 마법을 부려볼까요?

 

C:\Windows\Performance\WinSAT\DataStore 폴더를 찾아갑니다.

아래 사진과 같이 폴더를 보면 여러 파일이 보이는데 하나 이상의 XML 파일을 볼 수 있으며, 매 체험 지수 점수 갱신을 위한 '평가 다시 실행'을 할 때마다 이 XML 파일이 날짜와 시각을 파일 이름으로 하여 생성됩니다. 이 파일 중 최근에 생성된 파일 - 여기서는 2009-09-27 12.10.04.587 Formal.Assessment (Initial).WinSAT.xml 파일을 워드패드로 엽니다.

메모장으로 편집하기 보다는 워드패드로 편집하는게 보기 편합니다.

 

 

비스타에선 보기좋게 나오지만 윈도우 7에서는 가로로 쭈욱 연결되어 나옵니다. 각 구성요소에 해당하는 스코어를 원하는 점수의 값으로 수정하여 저장합니다.

 

 

변경된 점수를 볼까요?

 

 

짠~ 각 점수가 7.9점으로 바뀌었습니다. 성능도 그만큼 빨라졌을까요? 그대로입니다. :)

체험 지수를 갱신하기 전까지 그대로 유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