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격증과 세미나, 프로그램 이야기를 주저없이 써봅니다.

Since 2008. 10.

세미나 및 발표회/윈도우 프론티어 2기

포트란 언어 소개와 컴파일 과정

럭키맨 운수 2009. 11. 5. 19:10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프론티어 2기 같은 조원 양고니님에게 컴퓨터 프로그래밍 언어 중의 하나인 포트란에 대해 질문을 받아서 자료를 찾던 중에 간단히 컴파일하는 방법을 알게 되었습니다. 지식을 공유하고자 첨부된 파일 MS fortran77 컴파일러를 사용해 포트란 언어로 작성된 소스파일을 컴파일 하는 방법을 적어보겠습니다.

 

먼저, 포트란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포트란 [FORTRAN]

 

프로그래밍 처리 과정을 단축시키고 컴퓨터 프로그램을 보다 쉽게 작성할 수 있도록 한 컴퓨터 프로그래밍 언어.

 
'Formula Translation'의 줄임말입니다. 1957년 존 배커스가 개발한 포트란의 탄생은 컴퓨터 프로그래밍 언어 발전에서 중요한 이정표가 되었습니다. 이전까지의 프로그램은 1세대 기계언어나 2세대 어셈블리 언어를 이용하여 씌어졌습니다. 이들 언어 환경에서 프로그래머는 2진수나 16진수로 명령어를 작성해야 했습니다. 그런 프로그래밍 과정은 고된 노동일 수밖에 없다는 절망감 때문에 배커스는 좀 더 간단하고 보다 쉽게 컴퓨터와 소통할 수 있는 방법을 찾고자 했습니다. 배커스는 3년의 개발 기간 동안 대수방정식과 영어 속기 형식을 조합한 언어를 개발하기 위해 10명의 IBM(International Business Machines) 직원으로 된 팀을 이끌었습니다. 포트란을 이용하여 빠르게 작성할 수 있었던 프로그램은 기계언어로 작성한 프로그램과 거의 같은 수준의 능률을 보여주었습니다. 하지만 기계언어는 이 프로그램을 위해 고된 입력 과정을 거쳐야 했습니다. 그 당시 컴퓨터는 매우 고가의 기계장치였습니다. 따라서 비효율적인 프로그램은, 기계어 프로그램이 긴 개발 기간과 고된 작업이 수반된다는 것보다는 비용 상의 문제가 더욱 컸습니다. 3세대 언어로 알려진 효율적 고급 언어(자연어)의 개발이 이루어지면서, 컴퓨터 프로그래밍은 더 이상 기술자와 과학자들을 비롯한 소규모 그룹만의 전유물이 아니게 되었습니다. 이들 기술자와 과학자들은 컴퓨터 이용을 확대시키는 데 기여했습니다.
 
기계어 프로그램만큼 효율적으로 작동되는 자연어 프로그램의 탄생과 함께, 포트란은 1950년대 후반 최상의 프로그램 언어로 자리매김했습니다. 포트란은 1950~60년대에 더욱 최신의 프로그래밍 언어와 경쟁하면서 수없이 많은 업데이트가 이루어졌습니다. 포트란77은 1978년에 발표되었고, 1991년에는 포트란90이 그 뒤를 이었습니다. 1996년과 2004년에는 한층 많은 업데이트가 이루어졌습니다. 하지만 1970년대 초부터 학계 밖에서는 제4, 제5세대 언어들이 포트란을 광범위하게 대체했습니다.
 
1. 첨부된 fortran77을 받아서 원하는 경로에 압축을 풉니다.
 
2.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하고 압축 풀은 폴더 경로로 이동합니다.
 
3. for1 test.for을 실행합니다. *.for 파일은 포트란 소스파일입니다.
엔터 3번을 치고 Pass one No Errors Detected 메시지 나오면 성공입니다.
 

 

4. pas2를 실행합니다. Pass Two No Errors Detected 메시지가 나오면 성공입니다.

 

 

5. link test.obj를 실행해서 목적파일을 실행파일로 만듭니다.

 

 

6. 여기까지 오류없이 마쳤다면 test.for 소스파일, TEST.OBJ, TEST.EXE 파일이 생성되었습니다.

for1을 실행하고 pas2를 실행하면 컴파일되어서 TEST.OBJ가 만들어지고 link를 실행시켜서 TEST.EXE 실행파일이 만들어졌습니다.

test를 실행해보면 정상적으로 실행된것을 볼 수 있습니다.

 

 

fortran77.zip
0.36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