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격증과 세미나, 프로그램 이야기를 주저없이 써봅니다.

Since 2008. 10.

세미나 및 발표회/윈도우 프론티어 2기

마이크로소프트 클라우드 컨퍼런스 후기 & 1등 경품 당첨

럭키맨 운수 2010. 3. 7. 06:07

2월 24일 마이크로소프트 클라우드 컨퍼런스(Microsoft @Cloud Conference) 참석하기 위해 롯데호텔(잠실) 크리스탈볼룸 행사장에 다녀왔습니다. 이번 컨퍼런스에도 윈도우 프론티어 2기 두 분이 참석해주셨습니다. 저와 같은 1조 박성기 님(Windows Desktop Experience MVP http://www.theprojecty.net), 2조 박정환 님(http://magnog.tistory.com), 3조 김형태 님(http://blog.naver.com/fruciante86)이 오셔서 함께 컨퍼런스를 청취했습니다. 클라우드 환경의 IT 인프라 구축과 서비스, 서비스와 병행 가능한 다양한 선택의 폭을 제공해주는 마이크로소프트의 클라우드 기술 사례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행사 당일 일찍 오시는 선착순 200분께 타거스 노트북 가방을 줬는데, 본인은 오후 1시부터 등록확인이라서 시간맞춰 12시에 갔지만 이미 그전에 많은 사람들이 와서 받아갔습니다. 박성기 님과 박정환 님은 타거스 노트북 가방을 받아 부러웠습니다.

마침 이 날은 캐나다 밴쿠버 퍼시픽 콜리시움에서 진행된 2010 밴쿠버 동계올림픽 피겨스케이팅 여자 싱글 쇼트프로그램 경기에서 완벽한 연기를 선보이며 78.50점(기술점수 44.7점, 예술점수 33.8)이라는 경이로운 점수로 세계신기록을 세운 김연아 선수의 경기가 있어서 12시 30분에 일찍 개방을 하여 모두가 시청하며 응원하였습니다.

 

한국마이크로소프트 파트너 컨퍼런스 2010에서 보았던 마이크로소프트가 내다본 미래의 IT 세상 영상을 오프닝에 앞서 다시 한 번 감상했습니다.

 

 

오후 2시에 한국마이크로소프트 송규철 상무님의 환영사로 시작되었습니다.

 

 

환영사에 이어서 마이크로소프트 클라우드 컴퓨팅 전략을 총괄하고 있는 마이크로소프트 본사 기술 전략 담당 Simon Guest님의 기조연설을 들었습니다. Cloud Computing TDM Session 이라는 제목으로 클라우드 컴퓨팅의 정의와 Infrastructure as a Service (IaaS) and Platform as a Service (PaaS)에 대해 설명하고 외부 (Public)에서 제공해 주는 컴퓨팅 서비스 뿐만 아니라, 기업 내부(Private) 환경에 적용되는 클라우드 기술과 서비스로서의 클라우드의 공통점과 차이점, 마이크로소프트의 클라우드 기술을 사례를 통해 알아보았습니다. 인상깊게 들은 발표 일부를 캡처했습니다.

 

 

다음으로 마이크로소프트 본사 정보 관리 전략을 총괄하는 Donald Farmer 님이 Information Platform Vision 이라는 주제로 근래 비즈니스 환경에서 직면하게 되는 데이터와 관련된 당면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마이크로소프트 정보 플랫폼의 광범위하고 차별화된 접근 방법에 대해다뤘고, 그린 데이터 센터에서부터 데스크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영역에서 이슈화되고 있는 중요한 정보 플랫폼 동향에 대해서도 살펴 볼 수 있었습니다.

또한 PowerPivot for Excel 2010과 PowerPivot for Sharepoint 2010 소개가 있었습니다. PowerPivot을 사용하면 매우 강력하고도 직접 구성이 가능한 BI 솔루션을 만들 수 있다는 점, 사용자가 생성한 BI 솔루션을 Microsoft SharePoint Server 2010 환경에서 쉽게 공유하여 공동으로 작업할 수 있으며 Microsoft SQL Server 2008 R2 기반의 관리 도구를 통해 IT 조직의 작업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PowerPivot에 대한 대한 개요와 방법이 잘 나와있는 비디오와 데모 및 가상실습은 여기에서 체험할 수 있습니다.

 

 

발표가 끝나고 20분간 Coffe Break 쉬는 시간을 가진 뒤 Data@Cloud 트랙, Developers@Cloud 트랙으로 나뉘어 진행되었는데 사전에 등록한 Infra@Cloud 트랙을 듣기 위해 이동했습니다. 3시 40분부터 4시 20분까지는 LG CNS 김지균 책임연구원이 LG CNS 인프라 클라우드 플랫폼 서비스를 발표했습니다. Infra Cloud Computing(IaaS)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LG CNS가 구축한 Windows 기반 Cloud 플랫폼 서비스에 대한 설명을 들었습니다. 사용량 Base로 비용을 지불하는 Infra Cloud Computing을 주의깊게 보았습니다.

4시 20분부터 1시간 가량 한국마이크로소프트 유광웅 차장님이 Foundation of Cloud in your hand, from Desktop to Dynamic Datacenter 주제로 클라우드 서비스의 기반이 되는 클라우드 인프라에 대해 이야기하셨습니다. 이어서 한국마이크로소프트 IT Pro Evangelist 백승주 차장님이 Microsoft VDI 주제로 가상 데스크탑 환경과 원격 데스크톱 서비스, 서버 통합 데모 시연을 통해 뛰어난 성능을 확인하였습니다.

 

Microsoft VDI 발표하시는 백승주 차장님.

 

모든 발표가 끝나고 기다리던 경품 추첨 시간이 되었습니다. 이번에는 각 트랙마다 1등 1명, 2등 1명, 3등 1명을 추첨하였습니다. 3등 경품은 마이크로소프트 아크 마우스와 윈도우 7 얼티밋, 2등 경품은 마이크로소프트 무선 레이저 데스크톱 3000 키보드와 윈도우 얼티밋, 1등 경품은 HP 넷북과 윈도우 7 얼티밋으로 등수마다 윈도우 7이 포함되어 있는것이 특징이었습니다. 저의 등록번호는 20553번이었는데 뜻밖에 제 번호를 불러 깜짝 놀랐습니다. 이런 큰 행운을 안겨준 마이크로소프트에게 무한 감사를 보냅니다.

 

장홍국 상무님과 기념 사진 찰칵!

행사장에서 받은 기념품. 행사 종료 후 설문지를 제출해서 받은 머그컵. Microsoft@Cloud 로고가 새겨져 있습니다.

1등 경품 당첨되어 받은 HP 넷북 Mini 110-1194TU와 Windows 7 Ultimate K 처음사용자용 정품 패키지입니다. 전역 후 마이크로소프트 세미나/발표회/컨퍼런스/웹 캐스트 등 다수 참가하여 꽤 당첨이 많이 되었지만 이렇게 큰 선물은 처음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 이점은 비즈니스 상황에 따른 IT 인프라의 유연한 확장 및 축소가 가능하고 IT 인프라를 위한 비용을 절감하고 서로 다른 시스템을 통합 운영 가능합니다. 윈도우 서버 2008 R2 원격 데스크톱 서비스의 핵심 기능 중에서 뛰어난 기능이 최고 충실도(Full-Fidelity)인거 같습니다. 원격 사용자의 사용자 경험을 크게 개선하여, 로컬 컴퓨터 리소스에 접속하는 사용자들이 경험했던 것과 거의 비슷한 경험을 할 수 있게 해 줍니다. RDS의 풍부한 원격 사용자 기능은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 리디렉션, 양방향 오디오, 다이렉트X 10.1 원격 기능 지원, 실버라이트와 그 밖의 풍부한 미디어 콘텐츠들을 활성화하는 비트맵 리디렉션을 위한 지원 기능 강화에 이르기까지 실로 매우 다양합니다. 올해 클라우드 컴퓨팅 활성화가 활발히 이루어질 것으로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