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격증과 세미나, 프로그램 이야기를 주저없이 써봅니다.

Since 2008. 10.

세미나 및 발표회/윈도우 프론티어 2기

[내일은 만렙 SQLER] SQL Server 2008 강좌 10편 모음

럭키맨 운수 2010. 2. 26. 18:29

 

2009년 12월 15일부터 2010년 2월 1일까지 MSDN Popcon(http://blogs.msdn.com/popcon)에 등록되었던 '내일은 만렙 SQLER' 시리즈 10편을 모아봤습니다. SQL Server 2008 설치에서 데이터 수정 및 삭제까지 기본 지식을 배울 수 있습니다. 원문 그대로 가져와서 정리했습니다.

 

SQL2008 설치 #1

 

SQL2008을 설치하기 전에 확인해야 할 기본적인 사안들이 많다고 합니다.
설치를 진행하기 전에 미리 알아 두셔야 할 사항에 대해서 http://www.sqler.com에서 활동하는 SQL프런티어인 강산아님에게 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SQL2008 설치 #1 영상 다운로드

 

SQL 2008 설치 #2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무조건 'Next'만 누르던 것과는 다른 SQL Server 2008의 설치 과정! 초급자를 위한 초 간단 설치과정을 소개합니다.

 

SQL 2008 설치 #2 영상 다운로드

 

SQL 2008 설치 #3

 

설치만 끝났다고 다가 아닙니다. 서비스나 툴도 알아야 쓰겠지요?
지금부터 SQL Server의 구성 요소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서비스 팩과 누적 업데이트는 반드시 설치하세요.

 

SQL 2008 설치 #3 영상 다운로드

 

데이터 조회 #1

 

SQL2008의 데이터 조회에 대해서 알아볼 시간입니다. 어떻게 SQL 데이터를 조회하고, 어떤 툴을 왜 이용해야 하는지, http://www.sqler.com 에서 활동하는 SQL프런티어인 이재웅님을 모시고 이야기 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데이터 조회 #1 영상 다운로드

 

데이터 조회 #2

 

데이터 조회에 앞서 간략하게 SQL Server의 DB, Table 간의 구조를 살펴보고 SQL Server 관리툴인 SSMS(SQL Server Management Studio)를 이용하여 문자열 출력, 날짜 함수를 사용하는 법을 확인합니다.

 

데이터 조회 #2 영상 다운로드

 

데이터 조회 #3

 

예제로 레코드관리 Table을 생성한 후 기본 조회문인 SELECT~ FROM~ 을 알아보고 또한, 조회시 원하는 데이터만 찾도록 조건을 주는 SELECT~ FROM~ WHERE 문에 대해서도 알아봅니다.

 

데이터 조회 #3 영상 다운로드

 

기초 강좌#1 - 데이터 입력, 수정, 삭제

 

데이터 입력, 수정, 삭제란 무엇인지 http://www.sqler.com 에서 SQL프런티어로 활동하시고 계신 이승연님을 모셔서 이야기를 들어보겠으며, 그의 아찔한 경험담을 통하여 데이터 입력, 수정, 삭제 작업이 얼마나 간단하면서도 위험한지를 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초 강좌#1 - 데이터 입력, 수정, 삭제 영상 다운로드

 

기초 강좌 #2 - 데이터 입력

 

우리가 잘 알고 사용하는 게시판을 예제로 게시판 데이터베이스와 테이블을 생성하고 데이터를 입력하는 과장을 보여 드리며, 데이터를 입력할 때 테이블의 데이터타입과 일치시켜야 하는 조건과 SQL Server 2008에서 새롭게 선보이는 데이터삽입 방법도 소개 해 드립니다.

 

기초 강좌 #2 - 데이터 입력 영상 다운로드

 

기초강좌 #3 - 데이터 수정 및 삭제

 

앞서 데이터 입력 에서 사용되었던 데이터들을 수정하고 삭제하는 과정을 보여 드리며, 데이터입력 할 때와 마찬가지로 삭제 및 수정 할 때에도 조심해야 할 조건들을 살펴 보겠습니다.

 

기초강좌 #3 - 데이터 수정 및 삭제 영상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