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격증과 세미나, 프로그램 이야기를 주저없이 써봅니다.

Since 2008. 10.

세미나 및 발표회/윈도우 프론티어 2기

가상화 미 지원 CPU, 윈도우 XP 모드 사용하기

럭키맨 운수 2010. 2. 20. 18:00

가상화 기술이 빠져있는 CPU에서는 위와 같은 오류 메시지가 뜹니다.

 

지난해 10월 8일 '윈도우 7, 윈도우 Virtual PC 설치부터 윈도우 XP 모드 구동까지'(http://blog.daum.net/luckyman717/1251 참고) 라는 글을 포스팅 했었는데요, 그 당시에는 제 데스크탑 CPU가 가상화 기술(Intel-VT 기술)이 빠져있어 윈도우 XP 모드(Windows XP Mode)를 구동하지 못해 아수스 넷북 1101HA에 설치해서 보여드렸습니다. 저와 같은 윈도우 프론티어 2기 1조 단석호 君(http://1manshow.net)이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제공하는 비공식 패치 KB977206을 설치하면 윈도우 XP 모드를 사용가능하다고 기쁜 소식을 알려줬습니다.

 

윈도우 프론티어 2기이자 Windows Desktop Experience MVP 박성기 君도 'MS가 Windows Virtual PC의 설치사양을 변경한 이유는?'(여기 참고) 라는 제목으로 Microsoft가 왜 Windows Virtual PC의 사양을 변경했는지, 그리고 해당 업데이트는 어떻게 적용하는 것인지 작성하였습니다. 본인처럼 가상화 미 지원 CPU에 대해서도 Windows Virtual PC를 사용하고 윈도우 XP 모드를 사용하는 방법을 단계별로 알아보겠습니다. 일찍 포스팅했어야 했는데 여러 사정으로 인해 늦게 글을 작성했습니다.

 

윈도우 7 프로페셔널, 엔터프라이즈, 얼티밋의 새로운 기능 중 한가지가 윈도우 XP 모드입니다. 윈도우 XP 모드에서 많은 기존 윈도우 XP 생산성 응용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XP 모드에서는 윈도우 7 프로페셔널 또는 엔터프라이즈, 얼티밋에서 실행되는 윈도우 XP 모드의 OEM(Original Equipment Manufacturer) 사전 설치 또는 사후 구입 설치가 필요하거나 Windows 가상 PC와 같은 가상화 기술이 필요합니다. Windows Virtual PC 기능은 윈도우 7의 프로페셔널, 엔터프라이즈, 얼티밋 에디션에서만 제공됨을 유의하세요. 가상 컴퓨터를 사용하면 특정 프로그램의 호환성으로 인한 문제점을 해결하는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고 실제 컴퓨터에 여러 운영체제를 설치할 필요없이 하나의 컴퓨터에서 바로 관리가 가능합니다.


윈도우 XP 모드에는 2GB RAM(32비트) 또는 3GB RAM(64비트), 15GB의 사용 가능한 디스크 공간 및 하드웨어 가상화 가능 프로세서가 설치되고 Intel® VT 또는 AMD-V™가 활성화되어 있는 PC가 필요합니다. Windows XP 모드와 Windows 가상 PC는 모두 http://www.microsoft.com/windows/virtual-pc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 가운데에 보이는 Get Windows XP Mode and Windows Virtual PC now 버튼을 클릭합니다.

 

STEP 3에서 사용중인 윈도우 7 에디션과 언어를 선택한 후 Windows XP Mode 파일과 Windows Virtual PC 파일을 다운로드 합니다.

 

그 전에 Windows Virtual PC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가상화를 지원하는 CPU를 탑재하고 있어야 하는데 STEP 2에 보이는 tool을 실행하거나 첨부된 SecurAble 파일을 실행하면 컴퓨터의 가상화가 가능한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Hardware-Assisted Virtualization Detection Tool 파일도 같이 첨부합니다. 

 

현재 사용중인 컴퓨터의 CPU 가능한 비트 수 확인, DEP(데이터 실행 방지), 가상화 기능 사용 가능의 세 가지를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본인이 사용중인 인텔 코어2쿼드 Q8200 CPU는 가상화 기능이 빠져 있다고 나옵니다.

 

이제 다운로드한 Windows Virtual PC 파일을 실행해서 Windows Update 독립 실행형 설치 관리자 대화상자가 나타나면 예를 클릭합니다. 업데이트 다운로드 및 설치 창에서 동의함을 클릭합니다.

 

 

업데이트의 설치가 완료되면 설치 완료 메시지를 확인하고 지금 다시 시작을 클릭하여 재부팅합니다.

 

 

재부팅했으면 KB977206 업데이트를 적용해서 윈도우 XP Mode를 사용가능하게 만들겠습니다.

 

Windows6.1-KB977206-x86 32비트 다운로드

Windows6.1-KB977206-x86 64비트 다운로드

 

 

설치 완료하면 사용자 컴퓨터를 다시 시작해야 합니다. 이번에도 재부팅을 합니다. 이어서 다운로드한 Windows XP Mode 파일을 실행합니다. 윈도우 XP 모드를 설치하기 위한 마법사가 실행되면 다음을 클릭합니다.

 

 

설치할 가상 하드디스크 파일의 위치를 지정한 후 다음을 클릭합니다.

 

 

Windows XP Mode의 가상 하드 디스크 파일의 설치가 완료되었다는 메시지가 나타나면 마침을 클릭하여 설치를 완료합니다.

 

 

Windows XP Mode 사용권 계약이 나타나면 동의함을 체크한 후 다음을 클릭합니다.

 

 

자격을 증명하기 위한 사용자의 암호를 입력하고 다음을 클릭합니다.

 

 

컴퓨터 보호에서는 지금 자동 업데이트를 켜서 컴퓨터 보호를 선택하여 업데이트 상태를 유지할것을 권장합니다.

 

 

이 컴퓨터의 드라이브를 Windows XP Mode와 공유하기 됩니다 창에서 설치 시작을 클릭합니다.

 

 

윈도우 XP 모드를 설치가 진행되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드디어 윈도우 7의 바탕 화면 위에 또 하나의 윈도우 XP가 구동중인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호스트 운영체제와 게스트 운영체제 사이에 쉽게 파일을 주고받을 수 있습니다.

 

SecurAble.exe
0.11MB
havdetectiontool.exe
0.18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