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격증과 세미나, 프로그램 이야기를 주저없이 써봅니다.

Since 2008. 10.

세미나 및 발표회/윈도우 프론티어 2기

윈도우 7에서 CD 삽입시 자동 실행이 안될때 해결방법

럭키맨 운수 2011. 2. 10. 00:41

윈도우 7 사용중에 CD-ROM 드라이브 또는 DVD 드라이브에 CD/DVD를 삽입했을 때 자동 실행 창이 나오지 않는경우를 해결하는 방법입니다. 이 문서는 Microsoft 고객지원 사이트(여기 참고) Step by Step 기술 자료 2382795를 참고하여 덧붙였습니다.

 

원인은 시스템이 컴퓨터를 보호하기 위해 CD-ROM 및 DVD 드라이브에 CD/DVD 삽입 시 자동 실행이 되는 기능이 비활성화로 변경되었거나 레지스트리 값이 수정되었기 때문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른 경우는 백신 프로그램 환경 설정에서 자동 실행을 껐기 때문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기본값은 위 이미지처럼 자동 실행 화면이 나타납니다.

 

문제 해결 방법은 크게 4가지로 첫 번째, 제어판에서 자동 실행 기능을 사용하여 해결하기 두 번째,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에서 자동 실행 사용 정책을 변경하여 해결하기 세 번째, 레지스트리 편집기에서 레지스트리 값을 수정하여 해결하기 그리고 네 번째로 백신 프로그램 옵션 변경하여 해결하기 이렇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제어판에서 자동 실행 기능을 사용하여 해결하기

 

1) [시작] → [제어판]에 이동한 다음 [자동 실행]을 클릭합니다.

2) 자동 실행 창에서 모든 미디어 및 장치에 자동 실행 사용 체크 박스에 체크가 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만약 체크가 해제되어 있다면 체크를 한 후 저장을 클릭합니다.

 

 

2.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에서 자동 실행 사용 정책을 변경하여 해결하기

 

1) [시작] 클릭, 검색 창에 gpedit.msc 입력 후 엔터누릅니다.

2)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 창이 보이면 왼쪽 메뉴에서 [컴퓨터 구성] -  [관리 템플릿] - [Windows 구성 요소]에 이동합니다.

 

로컬 그룹 정책의 하위에는 컴퓨터 구성사용자 구성 항목이 있습니다. 컴퓨터 구성에서 설정한 사항은 해당 컴퓨터의 모든 사용자에 대해 적용되고, 사용자 구성에서 설정한 사항은 오직 설정 작업시 해당 컴퓨터에 로그인 되어 있던 사용자에 대해서만 적용됩니다.

 

3) Windows 구성 요소의 하위 목록에서 [자동 실행 정책]을 클릭하면 오른쪽 화면에서 자동 실행 사용 안 함을 더블 클릭합니다.

 

 

4) 자동 실행 사용 안 함 창에서 구성되지 않음 또는 사용 안 함으로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만약 사용으로 설정되어 있다면 [구성되지 않음] 또는 [사용 안 함]으로 변경 후 확인을 클릭합니다.

 

 

5) 변경된 정책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컴퓨터를 다시 시작하거나, 실행 창 또는 cmd 창에서 gpupdate /force 명령어로 모든 정책 설정을 다시 적용해야 합니다. 기본값으로는 변경된 정책 설정만 적용됩니다.

 

 

3. 레지스트리 편집기에서 레지스트리 값을 수정하여 해결하기

- 레지스트리를 잘못 수정하면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으므로 주의하여 수행해야 합니다. 레지스트리를 수정하기 전에 해당 레지스트리를 백업하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레지스트리를 복원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1) [시작]을 클릭, 검색 창에 regedit 입력 후 엔터누릅니다.

2) 레지스트리 편집기에서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services\cdrom의 경로로 이동한 후, 오른쪽 화면에서 AutoRun의 데이터 값이 0x00000001 (1)로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만약 AutoRun의 데이터 값이 0x0000000 (0)으로 되어 있다면 AutoRun을 더블 클릭하여 DWORD(32비트) 값 편집 창을 띄웁니다.

 

 

3) DWORD(32비트) 값 편집 창이 나타나면 값 데이터에 1을 입력하고 확인을 누릅니다. 같은 경로에서 AutoRunAlwaysDisable 라는 항목이 있다면 삭제합니다.

 

 

4) 컴퓨터를 재시작하여 문제가 해결되었는지 확인합니다. 만약 해결되지 않았다면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열고 다음 작업을 이어서 진행합니다. HKEY_CURRENT_USER\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Policies\Explorer 경로로 이동한 후, 오른쪽 화면에서 NoDriveTypeAutoRun의 데이터 값이 0x00000091 (145)로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만약 NoDriveTypeAutoRun의 데이터 값이 0x000000ff (255)로 되어 있다면 NoDriveTypeAutoRun을 더블 클릭하여 DWORD(32비트) 값 편집 창을 띄웁니다.

 

 

5) DWORD(32비트) 값 편집 창이 나타나면 값 데이터에 91을 입력하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6) 컴퓨터를 다시 시작합니다.

 

4. 백신 프로그램 옵션 변경하여 해결하기

 

개인사용자에게 무료로 제공되는 V3 Lite와 알약을 예로 들어 설정값을 바꾸도록 하겠습니다.

 

1) V3 Lite 환경 설정 → 고급 설정에서 CD/USB 드라이브 자동 실행 방지가 체크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자동 실행 방지를 원치 않으시면 체크해제 하시면 됩니다.

 

 

2) 알약 PC 정리 → 고급 정리 → 시스템 설정 → 시작 / 종료 설정에서 CD-ROM 자동 실행 끄기를 체크하면 자동 실행 사용안하게 동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