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격증과 세미나, 프로그램 이야기를 주저없이 써봅니다.

Since 2008. 10.

세미나 및 발표회/윈도우 프론티어 2기

VHD 생성해서 윈도우 8 설치하기

럭키맨 운수 2012. 4. 7. 15:19

3월 1일, Windows 8 Consumer Preview 출시 이후, 많은 분들이 다운로드 받으셔서 테스트하고 계실텐데요, 보통 윈도우 8 설치를 VWware와 같은 가상화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방법 또는 사용중인 운영체제를 밀거나 다른 파티션에 설치하는 등 물리적인 설치 방법을 이용합니다. 여기서는 가상 디스크 파일 - VHD을 생성하여 설치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다른 파티션을 만들기 귀찮거나 곤란할 때 유용합니다. USB 플래시 메모리를 사용해서 윈도우 설치하시는 경우 http://blog.daum.net/luckyman717/1788 을 참고하시기 바라며, 윈도우 8 컨슈머 프리뷰 다운로드는 http://blog.daum.net/luckyman717/2517 에서 받으실 수 있습니다.

 

1. 아래와 같이 Windows 8 설치 Windows Setup 화면에서 Shift + F10 키를 누릅니다.

2. 명령 프롬프트가 나오면 diskpart 입력합니다.

 

 

3. DISKPART> 프롬프트에 create vdisk file=c:\원하는 파일명 maximum=원하는 디스크 용량 type=fixed 입력해서 가상 디스크 파일을 생성합니다. 여기서는 원하는 파일명을 luckyman으로 지정했으며, 원하는 디스크 용량은 40960 즉, 40GB를 할당했습니다. 30GB를 할당한다면 30720으로 할당하시면 됩니다. type을 fiexed 고정이 아닌 expandable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4. 성공적으로 만들어졌으면 attach vdisk 입력하여 가상 디스크 파일을 연결합니다. 완료되었으면 exit 명령어로 명령 프롬프트를 빠져나옵니다.

 

 

5. Which type of installation do you want? 화면에서 반드시 Upgrade가 아닌 Custom: Install Windows only (advanced)를 선택해서 생성한 가상 디스크에 윈도우 8 설치를 계속 진행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