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격증과 세미나, 프로그램 이야기를 주저없이 써봅니다.

Since 2008. 10.

세미나 및 발표회/윈도우 프론티어 2기

무선 공유기없이 노트북 두 대 사용하기

럭키맨 운수 2012. 3. 16. 14:51

두 대의 노트북에서 동시에 인터넷을 즐기려면 무엇이 필요할까요? 유무선 공유기가 필요하다는 것은 대부분 잘 알고 있습니다. 집이 아닌 밖에서 인터넷 연결 공유가 필요할 때 매번 공유기를 들고 다닐수는 없는 일입니다. 이럴 때에는 노트북을 공유기 역할로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AD Hoc Network 기능이 유용합니다. 윈도우 7에서 AD Hoc Network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 AD Hoc Network이란?

 

컴퓨터 간 네트워크로도 불리는 애드혹 네트워크는 여러 컴퓨터 및 장치 간에 파일, 프레젠테이션, 인터넷 연결 공유 등에 사용되는 임시 네트워크입니다. 무선 랜카드가 설치되어 있는 PC 또는 노트북만 있으면 무선 노트북이 되는 노트북이나 스마트폰, 태블릿 PC들을 공유기없이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게 해줍니다. 이 기능은 윈도우 XP부터 지원되어 설정 과정이 번거로웠으나 윈도우 7에서는 사용법이 간단해졌습니다. 애드혹 네트워크 내의 컴퓨터 및 장치는 서로 9미터 이내에 있어야 합니다.

 

1. 노트북 두 대 모두 윈도우 7 운영체제가 설치되어 있고, 유·무선 랜을 지원해야 합니다.

2. [시작] → [제어판]에서 [네트워크 및 공유 센터] 항목을 선택합니다. 또는 인터넷 연결 아이콘을 통해 네트워크 및 공유 센터로 들어가도 됩니다.

 

 

3. 네트워크 설정 변경 항목에 보이는 새 연결 또는 네트워크 설정을 클릭합니다.

 

 

4. 연결 또는 네트워크 설정 화면에서 무선 애드혹(컴퓨터 대 컴퓨터) 네트워크를 설정합니다를 클릭합니다.

 

 

5. 애드혹 네트워크 설정 화면이 보이면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원하는 네트워크 이름과 보안 종류, 보안 키를 넣습니다. 보안 설정은 반드시 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참고로 보안 종류 중 WEP 키는 다음 중 하나입니다.

 

- 대/소문자를 구분한 5자의 문자
- 대/소문자를 구분한 13자의 문자
- 10개의 16진수 [0-9a-f] 대/소문자 구분 문자
- 26개의 16진수 [0-9a-f] 대/소문자 구분 문자

 

WPA2-개인 암호는 다음 중 하나여야 합니다.
- 대/소문자를 구분한 8에서 63자의 문자 0-9 숫자 및 A-F 문자를 사용할 경우 64자

 

 

6. 인터넷 연결 공유 켜기를 클릭해 공유를 활성화합니다.

 

 

만일 인터넷 연결 공유를 깜빡하고 닫기 버튼을 눌렀을 경우에는 네트워크 및 공유 센터 - 어댑터 설정 변경을 클릭, 로컬 영역 연결의 속성에서 공유 탭으로 이동해 인터넷 연결 공유를 연결로 설정합니다. 홈 네트워킹 연결은 무선 네트워크 연결을 선택한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7. 이제 다른 노트북이나 태블릿 PC, 스마트폰에서 무선 네트워크 목록을 살펴보면 사용자가 만든 무선 네트워크 목록을 보실 수 있습니다. 앞서 설정해둔 보안 키를 입력하고 연결하면 인터넷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