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격증과 세미나, 프로그램 이야기를 주저없이 써봅니다.

Since 2008. 10.

세미나 및 발표회/윈도우 프론티어 2기

윈도우 7, 윈도우 Virtual PC 설치부터 윈도우 XP 모드 구동까지

럭키맨 운수 2009. 10. 8. 23:56

Windows XP Mode로 알려진 윈도우 XP 호환 모드는 윈도우 비스타로 넘어가면서 발생된 여러 가지 호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도입된 것으로 윈도우 7에서 새롭게 포함되었습니다. 윈도우 XP 호환 모드는 가상화 기술을 사용하는 것으로 알려진 Virtual PC를 통해 구현됩니다.

 

Windows XP Mode를 줄여서 XPM이라고 부릅니다. Windows XP Mode는 Windows 7 탑재 PC에서 Windows XP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한 가상환경이며, Windows 7로 이행하려는 중소기업을 지원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발됐습니다. Windows XP Mode는 MS의 가상화 제품인 Virtual PC를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Virtual PC가 다양한 운영체제를 지원하는데 반하여 XP Mode는 Windwos XP 운영체제가 사전 설치되어 있는 등 Windows 7에서 XP를 편리하게 사용하는데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즉 Windows XP Mode는 Windows 7에 Windows XP SP3 버전이 설치된 가상머신을 실행해 주는 것입니다.

 

왜 사용할까요? Windows XP Mode를 사용하는 이유는 윈도우 XP 프로그램과의 호환성 문제 때문입니다. 만일 사용자가 쓰고 있는 윈도우 XP 프로그램이나 제품이 윈도우 7에서 돌아가지 않을때 Windows XP Mode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프로페셔널 버전, 엔터프라이즈 버전, 얼티밋 버전에는 가상화 모듈이 들어가 있습니다. 세 가지 버전에 들어가 있는 이유는 프로페셔널 버전, 엔터프라이즈 버전, 얼티밋 버전은 기업용 버전이기 때문에 Windows Virtual PC - XP Mode는 기업을 위한 기능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주의하여야 할 점은 CPU가 반드시 가상화 기술(인텔은 Intel® VT, AMD는 AMD-V™)을 지원하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바이오스에서도 활성화되어야 합니다. 바이오스 메뉴에서 Virtualization Technology 또는 VT 등의 항목이 있으면 하드웨어 가상화를 지원하는 것입니다.

CPU가 Windows 7 가상화 지원하는지 궁금하다면 http://blog.daum.net/luckyman717/898 참조하시거나 첨부된 SecurAble 파일을 실행하세요.

 

가상화 기술을 지원하지 못하면 XP 호환 모드 동작이 불가합니다.

 

SecurAble 유틸리티는 AMD와 인텔 CPU의 가상화 기술 지원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프로세서가 지원하는 암호화 및 보안 관련 기술 지원 등을 체크할 수 있습니다.

 

본인의 아수스 넷북 1101HA에서 SecurAble 실행한 화면입니다. 예상대로 인텔 아톰 Z520은 가상화 기술을 지원하네요.

 

Windows Virtual PC는 Virtual PC 2007의 상위 버전으로서 Windows Virtual PC는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제공하는 가상화 기술로 Windows 7 기반 PC에서  다양한 생산성 응용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게 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지금까지의 Virtual PC는 단순히 클라이언트 머신에서 가상의 머신을 구동시켜주는 데스크톱 가상화 기술이었지만, Windows Virtual PC는 데스크톱 가상화 기술을 상위로 끌어올린 2세대 데스크톱 가상화 기술입니다.

 

자동 게시라는 기능을 통해 가상 머신내 환경과 물리적인 머신내 환경을 아주 훌륭하게 하나로 합쳐주는데 Windows Virtual PC의 자동 게시 기능은 가상 머신내 추가로 설치된 응용 프로그램을 감지하여, 물리적인 머신 내 시작 메뉴에 등록시켜 줍니다. 백그라운드에서 가상 머신이 동작되고, 사용자에게는 응용 프로그램의 창만 보여줌으로써 사용자는 구 버전의 응용 프로그램을 마치 Windows 7에서 사용하시는 것과 같은 사용자 경험을 하실 수 있습니다.

 

Windows XP Mode를 사용하려면 Windows Virtual PC와 같은 클라이언트 가상화 소프트웨어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미국 시간 10월 1일자로 Windows XP Mode가 RTM이 되었다는 소식입니다. RTM과 동시에 다운로드 링크가 공개되지 않았습니다만, 마이크로소프트 본사 소식에 의하면 Windows 7이 런치가 되는 10월 22일에 다운로드 센터를 통해 제공될 예정이라고 합니다.(한국마이크로소프트 IT Pro Evangelist 기술 전도사 백승주 차장님 블로그 참고)

 

아직 Windows XP Mode RTM 다운로드 링크가 공개되지 않았으므로 Windows Virtual PC RC와 Windows XP Mode RC를 다운받아 설치해보겠습니다. 먼저 Windows Virtual PC RC는 마이크로소프트 다운로드 센터 Windows Virtual PC RC 다운로드 에서 컴퓨터 아키텍처(32비트 또는 64비트)에 따라 적절한 업데이트 패키지를 다운로드합니다. 지침에 맞게 설치합니다.

 

다음 Windows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설치하시겠습니까? 질문에 예를 클릭합니다.

 

동의함 클릭해서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설치중입니다.

 

설치 완료. 적용하려면 지금 다시 시작을 클릭해서 재부팅합니다.

 

재부팅 후에 시작 - 모든 프로그램 보시면 Windows Virtual PC가 설치된것을 알 수 있습니다.

 

Windows Virtual PC 목록.

 

이제 Windows XP Mode RC를 설치해보겠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다운로드 센터 Windows XP Mode RC 다운로드 에서 WindowsXPMode_ko-kr.exe 파일을 다운로드합니다.

 

Windows XP Mode 설치 시작 화면. 다음을 클릭합니다.

 

가상 하드 디스크 파일의 설치 위치는 원하는 위치로 지정합니다.

 

마침을 클릭해서 Windows XP Mode 시작합니다.

 

처음 사용하기 위해 Windows XP Mode를 설치하고 있는 화면입니다.

 

이상없이 Windows XP Mode 구동되었습니다.

 

Windows XP Mode 설정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가상 컴퓨터 이름, 메모리, 하드 디스크 등 사용자가 바꿔줄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윈도우 XP 모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VMware에서 윈도우 XP를 돌리는 것보다 빠른 속도를 보여 맘에 들었습니다. RTM 버전이 웹 링크되면 다시 설치해봐야겠습니다.

 

추신: MSDN과 TechNet 구독자는 해당 사이트에서 10월 7일자로 출시된 Windows 7 XP Mode RTM 버전을 다운받을 수 있으며, 일반 고객은 10월 22일 웹을 통해 공개됩니다.

 

SecurAble.exe
0.11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