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격증과 세미나, 프로그램 이야기를 주저없이 써봅니다.

Since 2008. 10.

세미나 및 발표회/윈도우 프론티어 2기

펜티엄 4, 램 512MB 윈도우 7 엔터프라이즈 평가판 설치기

럭키맨 운수 2009. 10. 19. 01:08

10월 13일 제가 다니고 있는 학교 실습실의 한 PC가 시스템 오류가 심하고 포맷해주는 편이 효과적이어서 윈도우 XP보다는 윈도우 7 엔터프라이즈 90일 평가판을 설치해보았습니다. IT 전문가를 위해 특별히 설계된 것이므로 사용 중인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는 제품 최종 버전에서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전 버전의 Windows 운영 체제에 비해 향상된 주요 기능들을 익숙하게 다루어 볼 기회가 될 것이며, Windows 7을 사용하여 더욱 생산적이고 안전하고 관리가 용이한 PC 환경이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직접 체험할 수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밝히는 32비트 윈도우 7 최소 시스템 요구 사항을 보면 1GHz 이상의 프로세서, 1GB RAM이 필요합니다. 예전에 윈도우 비스타를 펜티엄 4 3GHz, 512MB 메모리에 설치해본적이 있었기에 윈도우 7도 램 512MB에서 설치가 가능한지 그리고 잘 돌아가는지 궁금했습니다.

 

Windows 7 Enterprise 90일 평가판은 http://technet.microsoft.com/ko-kr/evalcenter/cc442495.aspx 에서 32비트(x86) 버전 다운로드과 64비트(x64) 버전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오류로 인해 eval 옆에 있는 !은 제거하세요. 특이하게도 32비트 버전은 영어, 프랑스어, 독일어, 일본어 및 스페인어의 5개 언어로만 제공되지만 64비트 버전은 영어 대신 한국어가 제공되어 한국어, 프랑스어, 독일어, 일본어 및 스페인어의 5개 언어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7 엔터프라이즈 90일 평가판 받기전 사용자 정보 입력하는 화면에서 What occupation best describes you? 질문의 답변을 IT Manager로 해야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최소 시스템 요구 사항

 

- 1GHz 이상의 32비트(x86) 또는 64비트(x64) 프로세서
- 1GB RAM(32비트) / 2GB RAM(64비트)
- 16GB의 디스크 여유 공간(32비트) / 20GB(64비트)
- WDDM 1.0 이상 드라이버가 있는 DirectX 9 그래픽 프로세서
- DVD 호환 드라이브
- 인터넷 액세스

 

사용 지침

 

- 10일 이내에 제품 인증을 해야 합니다. 10일 이내에 제품 인증을 하지 않으면 제품 인증이 될 때까지 한 시간마다 시스템이 종료됩니다.

- 90일 평가판은 향후 대부분의 사용자가 회사에서 사용하게 될 Windows 7 Enterprise 의 정식 버전과 같은 기능의 버전입니다. 제품 키는 필요하지 않습니다(다운로드에 포함).
- 90일 평가판은 90일 평가 기간이 만료되면 한 시간마다 종료됩니다.
- 90일 평가판은 제한된 시간 동안 제한된 수량만 제공됩니다. 이 다운로드는 2010년 3월 31일까지 제공된 소프트웨어가 소진될 때까지 이용할 수 있습니다.
- 90일 평가 기간이 만료된 후 Windows 7 Enterprise 을 계속 사용하려면 제품을 구입하여 드라이버 및 응용 프로그램을 비롯한 Windows 7을 새로 설치해야 합니다.

 

32비트 윈도우 7 엔터프라이즈 90일 평가판 전체 용량입니다. 약 2.4GB이네요.

 

테스트할 PC 사양입니다. 펜티엄 4 CPU 2.8GHz, 512MB RAM, 그래픽 카드는 Intel 82915G/GV/910GL Express Chipset을 사용합니다.

 

32비트 윈도우 7 엔터프라이즈 90일 평가판 DVD를 넣고 재부팅을 했습니다.

 

DELL 제조회사 BIOS 들어가서 첫 번째 부팅 순서 - DVD 드라이브로 바꿔주었습니다.

 

윈도우 7 엔터프라이즈 설치 DVD로 부팅하면 설치 파일을 읽어 옵니다.

 

설치 파일 로딩이 끝나면 그래픽 설치 화면을 불러옵니다. 윈도우 7 부팅 로고가 반갑네요. :D

언어와 시간과 통화  표시 방식, 키보드 입력 도구와 종류를 고릅니다. 한국어를 고르고 다음을 누릅니다.

 

Microsoft 소프트웨어 이용 약관에 동의합니다. 동의함에 체크를 한 후 다음을 누릅니다.

 

업그레이드와 사용자 지정(고급)이 보입니다. 이 중에서 새로 설치하려면 사용자 지정(고급)을 고릅니다. 다음 단계는 윈도우 7을 설치할 파티션을 고르는 화면이 뜨는데 파티션을 새로 만들거나 지울 수 있습니다.

 

설치에 필요한 파일을 복사하는 화면입니다. 설치 시간은 17분 정도 걸렸는데 생각보다 빨리 설치가 되었습니다. 두 번 재부팅이 됩니다.

 

설치가 끝나고 재부팅했을 때 보이는 화면입니다.

 

파일 복사와 윈도우 구성이 끝났으면 이제 이용자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사용자가 원하는 계정과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다음 단계는 정품 시리얼 키를 입력하라는 창이 나옵니다. 입력하지 않고 넘어갑니다. 윈도우 업데이트 업데이트 설정에서 권장 설정 사용을 하면 대부분의 보안 패치와 성능 향상 등의 업데이트를 자동으로 합니다. 중요 업데이트만 설치는 보안 패치만 합니다. 표준 시간대와 날짜, 시간을 설정하는 화면이 지나가면 네트워크 구성을 고르는 화면이 나옵니다. 집에서 혼자 쓰거나 공유를 하려면 홈 네트워크를 고릅니다. 회사 네트워크는 홈 네트워크와 비슷하지만 다음 단계에서 나오는 홈그룹에 가입하지 않습니다. 공용 네트워크는 무선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는 공항, 커피숍 등과 같은 곳에서 인터넷 접속을 할 때 고르는 것으로, 공공장소에서 자신의 컴퓨터가 네트워크에 노출되지 않도록 설정하게 됩니다.

네트워크 구성을 마치면 홈그룹을 생성하거나 가입할 수 있습니다. 홈그룹을 만들면 비밀번호를 알 수 있으며 네트워크에 연결된 다른 PC에 윈도우 7이 깔려 있다면 비밀번호로 쉽게 공유를 할 수 있습니다.

 

드디어 윈도우 7의 바탕화면을 만날 수 있습니다.

 

설치 완료 후 하드 디스크 사용량을 보니 약 6.8GB 차지하는군요.

 

Windows Activation를 통해 90일 동안 유효한 라이센스 인증을 받습니다.

 

기본 10일에서 90일 사용 가능으로 바뀌어집니다. 오른쪽 하단에 보이는 90일 날짜는 하루가 지날수록 감소됩니다.

 

자동 업데이트를 통해 최신 그래픽 드라이버로 교체했습니다.

 

Windows 체험 지수 구성 요소 점수입니다. 내장 그래픽 덕분에 최하 점수 1.0점을 얻었습니다.

 

다음으로 한글 언어팩을 설치하겠습니다. 34개 언어팩은 엔터프라이즈와 얼티밋 버전에서만 지원합니다.

 

Windows Update - Optional 항목에서 Korean Language Pack을 체크하고 OK를 눌러 설치합니다.

 

Control Panel(제어판) → Region and Language → Keyboards and Language 탭에 가서 Choose a display language 항목을 한국어로 바꿔주고 OK를 누릅니다.

 

한국어로 변환중...

 

로그오프 후 한국어로 바뀐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윈도우 7 엔터프라이즈 90일 평가판을 설치를 마칩니다. 윈도우 7 얼티밋 RTM 설치했을때와 별반 다르지 않았습니다.

시각 효과에서 불필요한 애니메이션을 끄고 최적화를 시켜주니 윈도우 XP를 사용했을 때보다 더 빠르고 가벼웠습니다. 느리다는 느낌은 없었습니다. 그래픽, 사운드, 랜 등 구형 드라이버 문제는 없었고 충돌이나 호환성 문제는 일어나지 않았으며 학교에서 쓰는 V3 백신, 한글 2007 등 소프트웨어는 문제없이 구동되었습니다. 쾌적하게 사용하려면 1GB 메모리를 권장합니다.

 

이제 곧 정식 판매가 시작됩니다. 윈도우 7은 윈도우 비스타의 커널을 기반으로 만든 것이라서 비스타에서 돌아가는 프로그램은 거의 99% 실행됩니다. 여러분도 Windows 7의 세계를 경험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