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격증과 세미나, 프로그램 이야기를 주저없이 써봅니다.

Since 2008. 10.

세미나 및 발표회/윈도우 프론티어 2기

내 컴퓨터 성별 확인법 알아보기

럭키맨 운수 2011. 1. 11. 14:35

어제 한국경제 신문 기사를 보다가 재미있는 기사를 읽었습니다. 바로 내 컴퓨터의 성별(性別)을 알아보는 방법이 알려져 화제라는 내용이었습니다. '컴퓨터 성별 확인법'에 의하면, 자신의 컴퓨터의 성별을 소리를 통해 알 수 있다고 하는데요. 첫번째 방법은 메모장에 스크립트 작성 후 확장명을 vbs로 저장하고 실행해서 남성 목소리로 나오면 자신의 컴퓨터가 남자이고 여성 목소리로 나오면 여자라는 것, 두번째 방법은 제어판 - 음성 인식에서 Microsoft Sam이라고 되어 있으면 남성이고 Anna로 되어 있으면 여성이라는 것입니다.

 

이 기사를 읽은 후, 저는 문득 이런 생각을 했습니다. 컴퓨터 마다 성별이 다른것이 아니라 윈도우 운영체제에 따라 다를 것으로 여겼습니다. 그래서 윈도우 XP와 윈도우 7 각 에디션에서 확인하였습니다.

 

1. Windows 7 운영체제

 

1) 메모장에서 확인

 

 

메모장을 열고 내용을 CreateObject("SAPI.SpVoice").Speak "I love you" 작성합니다. 여기서 "I love you" 구문을 사용자가 임의로 적으면 그 글자대로 발음합니다. 파일이름은 상관없이 저장하되 확장명은 vbs로 합니다.

 

 

저장한 vbs 파일을 실행하면 'I love you' 라고 말을 하는데, 여성 목소리를 들으실 수 있습니다.

 

2) 제어판의 음성 인식에서 확인

 

 

시작 → 제어판 → 음성 인식 → 텍스트 음성 변환으로 이동합니다. 음성 선택에서 Microsoft Anna로 되어 있음을 보실 수 있습니다.

 

2. Windows XP

 

- 제어판의 음성에서 확인

 

 

위 첫번째 방법대로 동일하게 메모장에서 작성 후 들어보면 남성 목소리로 나오는 것을 확인 가능합니다. 두번째 방법대로 시작 → 설정 → 제어판 → 음성으로 이동합니다. 음성 선택에서 Microsoft Sam으로 되어 있음을 보실 수 있습니다.

 

본인이 각 운영체제에서 확인한 결과 Windows XP Home/Professional 에디션은 Sam으로 남성이고 Windows Vista 각 에디션과 Windows 7 Home Premium/Professional/Ultimate 모두 Anna로 여성이라는 결론을 얻었습니다.

 

Tip) 텍스트로 꾸며진 영화 감상하기

 

 

실행창에 telnet towel.blinkenlights.nl 입력합니다. towel.blinkenlights.nl 이라는 해외 사이트에 telnet으로 접속해서 스타워즈 에피소드 4를 감상해보시기 바랍니다. 윈도우 비스타 및 윈도우 7 사용자는 telnet이 기본적으로 내장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제어판 - 프로그램 및 기능 - Windows 기능 사용/사용 안 함에서 별도로 설치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