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격증과 세미나, 프로그램 이야기를 주저없이 써봅니다.

Since 2008. 10.

세미나 및 발표회/윈도우 프론티어 2기

윈도우 7 아이콘 깨짐 현상 복구하기

럭키맨 운수 2011. 8. 18. 11:31

윈도우 7에서 시작 메뉴나 작업 표시줄에 아이콘이 깨진 채로 표시될 때 아이콘을 정상적으로 표시되게 복구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원인은 아이콘 캐시 파일인 iconcache.db 파일 값의 변경 또는 손상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해결하기 위해서는 %userprofile%\appdata\local 폴더에 있는 iconcache.db 파일을 삭제하고 컴퓨터를 다시 시작하면 iconcache.db 파일이 새롭게 생성되어 문제가 해결됩니다.

 

<아이콘 깨짐 현상>

 

※ 삭제 명령어를 쉽게 하기 위하여 메모장이나 명령 프롬프트에서 스크립트 배치 파일을 만들어보겠습니다.

 

• [시작] → [모든 프로그램] → [보조프로그램]에 있는 메모장을 실행합니다. 아래의 내용을 입력합니다.

 

@echo off
taskkill /f /im explorer.exe
attrib %userprofile%\appdata\local\iconcache.db -s -r -h
del /q %userprofile%appdata\local\iconcache.db
start explorer.exe
exit

 

 

참고로 taskkill 도구는 프로세스 ID(PID) 또는 이미지 이름으로 작업을 종료하는 데 사용합니다. 동일한 이름의 프로세스 한 번에 끝낼 때 유용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http://blog.daum.net/luckyman717/1644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원하시는 이름으로 저장합니다. 여기서는 icon.bat 로 지정했습니다.

 

 

• 명령 프롬프트에서 icon.bat 만드는 방법입니다. [시작] → [실행] → cmd 입력합니다.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셔야 합니다.

   - 프로그램 아래의 cmd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클릭

 

명령 프롬프트 화면에서 아래와 같이 copy con 명령어를 이용해서 배치 파일을 생성합니다. 내용을 모두 입력하였으면 Ctrl+Z 또는 F6 키를 눌러 저장합니다.

 

 

생성한 icon.bat 을 실행하면 Windows 탐색기가 자동으로 닫히고 바탕 화면 아이콘과 작업 표시줄이 약 2초 동안 사라졌다가 다시 나타납니다. 컴퓨터를 다시 시작하고 아이콘이 정상적으로 표시되는지 확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