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격증과 세미나, 프로그램 이야기를 주저없이 써봅니다.

Since 2008. 10.

세미나 및 발표회/윈도우 프론티어 2기

윈도우 7 하드웨어 안전하게 제거 알림 아이콘 나타나지 않을때 해결방법

럭키맨 운수 2012. 2. 17. 11:26

컴퓨터에 USB 메모리나 디스크 등 저장 장치를 연결하였을 때 작업 표시줄의 알림 영역에 보이는 하드웨어 안전하게 제거 알림 아이콘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컴퓨터에 연결된 USB 저장 장치는 내 컴퓨터와 장치관리자에서는 정상적으로 나타나서 사용이 가능하지만, 하드웨어 안전하게 제거 아이콘이 나타나지 않아서 USB 저장 장치를 컴퓨터에서 그냥 제거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것은 컴퓨터와 USB 저장 장치의 데이터와 하드웨어가 손상될 수 있습니다.

 

윈도우 시스템에서는 USB 저장 장치를 연결과 분리하는 동작을 인식하여 작업 표시줄의 알림 영역에 하드웨어 안전하게 제거 알림 아이콘을 표시하게 되며, 시스템 파일이 손상되면 USB 저장 장치의 연결 및 분리 동작이 발생해도 하드웨어 안전하게 제거 알림 아이콘이 표시되지 않습니다. 해결 방법은 2가지로 sfc /scannow 명령어와 장치 관리자를 통해 하드웨어 안전하게 제거 알림 아이콘 표시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1. sfc /scannow 명령어로 시스템 파일 검사 및 복구하기

 

1) [시작] - 검색 창에 cmd를 입력하고 엔터칩니다. 또는 [시작] → [모든 프로그램] → [보조프로그램]에 있는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합니다.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셔야 합니다.

2) 명령 프롬프트 화면에서 sfc /scannow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3) 시스템 검색을 시작한다는 메시지가 보이고 몇 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작업이 완료되면 USB 저장 장치를 연결하여 문제가 해결되었는지 확인합니다.

 

 

2. 장치 관리자를 통해 하드웨어 안전하게 제거 알림 아이콘 표시하기

 

1) [시작] → [제어판] → [관리 도구]를 클릭합니다. 보기 기준이 범주일 경우는 [제어판] → [시스템 및 보안] → [관리 도구] 입니다.

 

 

2) 관리 도구 화면에서 [컴퓨터 관리]를 더블 클릭합니다.

 

 

3) 컴퓨터 관리 화면의 왼쪽의 메뉴 창에서 [장치 관리자]를 클릭하고 오른쪽 창에서 [디스크 드라이브]를 더블 클릭합니다.

 

 

4) 디스크 드라이브 항목에서 컴퓨터에 연결된 USB 저장 장치를 찾아서 더블 클릭한다음,  USB Device 속성 창에서 [정책]탭에 있는 [하드웨어 안전하게 제거]를 클릭합니다.

 

 

5) 하드웨어 안전하게 제거 화면에서 USB Device 선택 후 중지 버튼을 차례대로 클릭합니다. 그리고 하드웨어 장치 중지 화면에서 역시 USB Device 선택 후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6) 작업 표시줄의 알림 영역에 하드웨어 안전 제거 알림 아이콘이 나타나고 USB 저장 장치를 안전하게 제거한 후, 다시 연결하면 하드웨어 안전하게 제거 알림 아이콘이 정상적으로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rundll32 명령어로 하드웨어 안전하게 제거 화면 나타나게 하기

 

1) 명령 프롬프트 화면에서 다음과 같이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시작] → [실행] 창에서 입력하셔도 됩니다.

 

C:\Windows\System32\rundll32.exe shell32.dll,Control_RunDLL hotplug.dll

 

 

2) 그러면 하드웨어 안전하게 제거 화면이 나타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