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격증과 세미나, 프로그램 이야기를 주저없이 써봅니다.

Since 2008. 10.

세미나 및 발표회/윈도우 프론티어 2기

원격 데스크톱 연결 관리 RDCM 소개

럭키맨 운수 2012. 2. 24. 12:50

윈도우 서버 2008 R2 공부하다가 유용한 툴을 발견하여 소개합니다. 윈도우에서 원격 데스크톱 연결이 필요할 때 기본으로 들어있는 mstsc 명령어를 사용해서 접속하셨을텐데요, 한 두번 사용할때는 괜찮지만 여러 서버를 접속할때는 번거로워 서버 관리자가 사용하기에는 너무 불편합니다. 그럴 때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제공하는 원격 데스크톱 연결 관리 RDCM(Remote Desktop Connection Manager)을 사용하시면 매우 편리합니다.

 

Remote Desktop Connection Manager 프로그램은 2010년 5월 27일 2.2 버전이 릴리즈되었으며 여기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또는 하단에 첨부파일을 클릭하시면 있습니다. RDCMan.msi 실행하고 Next 버튼을 클릭하여 설치하시면 됩니다.

 

 

첨부파일에 있는 RDCM.zip 압축을 해제하면 실습.rdg 설정파일이 보입니다. 설정파일은 XML 형식이라서 메모장 같은 편집기로 편집이 가능합니다. 서버 1대만 등록한 다음 나머지는 해당 구문을 복사해서 추가하시면 서버 여러대를 쉽게 등록할 수 있습니다. 패스워드를 Plain Text로 저장하는게 가능해 해당 서버를 패스워드 입력없이 접속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XML 파일에 패스워드가 그대로 노출되어 보안 문제가 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는 윈도우 셋팅값을 그대로 상속하기 때문에 <server>에서 <name>과 <displayName>, <password>에서 서버 IP 주소와 이름, 패스워드를 등록하고 바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Remote Desktop Connection Manager는 그룹 단위로 한꺼번에 Connect, Disconnect 하는 기능, 안정적이고 매우 직관적이기 때문에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RDCM.zip
0.42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