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격증과 세미나, 프로그램 이야기를 주저없이 써봅니다.

Since 2008. 10.

세미나 및 발표회/윈도우 프론티어 2기

윈도우 서버 2008 R2를 윈도우 7처럼 사용 설정하기

럭키맨 운수 2011. 9. 29. 15:31

서버 운영체제 Windows Server 2008 R2를 설치 후 Windows 7 처럼 사용할 수 있도록 설정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전원을 켜고 처음 로그온 화면에서 Ctrl + Alt + Del 키 사용하지 않기, 시스템 종료 이벤트 추적기 해제, 자동 로그인 설정, 테마 적용하기, 데스크톱 경험 기능 추가하기, Internet Explorer 보안 강화 구성 사용 안하기 순으로 알아보겠습니다.

 

• Windows Server 2008 및 Windows Server 2008 R2를 처음 로그온하려면 Ctrl + Alt + Del 키를 눌러야 하며, 종료할 때는 그 이유를 선택 및  입력하는 시스템 이벤트 추적기가 나와서 귀찮을 수도 있는데 없애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1. [시작] → [실행] → gpedit.msc 입력하고 엔터 키를 눌러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를 실행합니다.

1-2.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 창이 나오면, 왼쪽 창에서 [컴퓨터 구성] → [Windows 설정] → [보안 설정] → [로컬 정책] → [보안 옵션] 항목을 선택합니다. 오른쪽 창에서 [대화형 로그온: [Ctrl+Alt+Del]을 사용할 필요 없음]을 더블 클릭합니다.

 

 

1-3. 대화형 로그온: [Ctrl+Alt+Del]을 사용할 필요 없음 속성 창에서 사용 옵션을 선택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2-1. [컴퓨터 구성] → [관리 템플릿] → [시스템] 항목을 선택합니다. 오른쪽 창에서 [시스템 종료 이벤트 추적기 표시] 정책을 더블 클릭합니다.

 

 

2-2. 시스템 종료 이벤트 추적기 표시 창에서 사용 안 함 옵션을 선택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재부팅하면 더 이상 종료하는 이유를 입력하지 않아도 되며, 로그온할 때 Ctrl+Alt+Del 키를 누르라는 메시지 없이 바로 Administrator 암호를 입력하는 창이 나옵니다.

 

 

• 다음으로 자동 로그인 설정을 적용하여 암호를 입력하지 않고 로그인이 되도록 설정하겠습니다. 이 방법은 윈도우 7 자동 로그인 설정하는 방법이라는 제목으로 http://blog.daum.net/luckyman717/1680 에 포스팅되어 있습니다.

 

3-1. [시작] → [실행] → control userpasswords2 입력하거나 netplwiz 입력하고 엔터 키를 눌러 사용자 계정을 실행합니다.

 

 

3-2. 사용자 계정 창에서 사용자 이름과 암호를 입력해야 이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음 옵션을 체크 해제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3-3. 암호를 입력하는 창에 해당 암호를 두 번 입력한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컴퓨터를 재부팅하면 자동으로 로그온이 됩니다.

 

 

• 윈도우 테마를 윈도우 7 처럼 변경하겠습니다.

 

4-1.  [시작] → [관리 도구] → [서비스]를 선택합니다. [서비스] 창의 오른쪽에서 [Themes] 항목을 더블 클릭합니다.

 

 

4-2. Themes 속성(로컬 컴퓨터) 창이 나오면 시작 유형을 자동으로 선택한 후, 적용 버튼. 시작 버튼, 확인 버튼을 차례대로 클릭합니다. 다시 확인하면 Themes 상태가 시작됨으로 변경되었고, 시작 유형은 자동으로 바뀌었음을 보실 수 있습니다.

 

 

4-3. [시작] → [관리 도구] → [서버 관리자]를 실행합니다. 서버 관리자 창의 왼쪽에서 기능 항목을 선택하고, 오른쪽에서 기능 추가를 클릭합니다.

 

 

4-4. 기능 추가 마법사 창이 나오면 기능 선택 화면에서 데스크톱 경험 기능을 체크하고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어서 설치 버튼을 클릭해서 설치를 진행합니다.

 

 

4-5. 설치가 완료되면 닫기 버튼을 클릭하면 다시 시작하라는 메시지가 보이는데 예 버튼을 클릭해 재부팅합니다. 바탕 화면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개인 설정] 메뉴를 선택해서 Aero 테마를 활성화하면 윈도우 7처럼 에어로 효과와 에어로 피크, 에어로 스냅, 플립 3D 등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Windows Server 2008 및 Windows Server 2008 R2에서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사용시 보안 구성 때문에 귀찮은 메시지가 계속 나옵니다. 보안 강화 구성을 해제하겠습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편하게 사용하기 위해서 보안을 약화시키는 것으로 실무에서 이러한 보안 설정 변경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참고로 Internet Explorer 보안 강화 구성(IE ESC)은 웹 기반 콘텐츠를 이용한 잠재적인 공격에 서버가 노출될 가능성을 줄여줍니다.

 

5-1. [시작] → [관리 도구] → [서버 관리자]를 실행합니다. 보안 정보 부분에서 IE ESC 구성 부분을 클릭합니다.

 

 

5-2. Internet Explorer 보안 강화 구성 창에서 관리자와 사용자 모두 사용 안 함 옵션을 선택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5-3. 인터넷이 잘 접속되는지 확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