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격증과 세미나, 프로그램 이야기를 주저없이 써봅니다.

Since 2008. 10.

세미나 및 발표회/윈도우 프론티어 2기

윈도우 서버 2008 R2에서 삭제된 파일을 복구 불가하게 만들기

럭키맨 운수 2011. 9. 30. 15:01

일반 사용자는 파일이나 폴더를 지운 다음 휴지통을 비우면 원칙적으로 복구할 수 없으나, 복구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복구가 가능한데요, 윈도우 서버 2008 및 윈도우 서버 2008 R2에서 제공하는 cipher 명령어를 통해 보안을 위해서 삭제된 파일의 흔적을 완전히 없애서 복구가 불가능하도록 만들어보겠습니다.

 

1. [시작] → [실행] 창을 열고 cmd 입력하고 엔터키를 눌러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합니다. 또는 [시작] → [모든 프로그램] → [보조프로그램] → 명령 프롬프트 선택합니다.

2. 명령 프롬프트 외의 다른 창을 모두 닫습니다.

3. 복구 불가능한 삭제를 하려면 cipher /w:드라이브: 형식으로 입력하면 됩니다. 여기서는 cipher /w:c: 입력했습니다.

 

 

4. 완료되기까지 시간이 상당히 걸립니다. 중단시키려면 Ctrl + C 키를 누르면 됩니다.

 

※ cipher 명령어는 NTFS 파티션에 있는 디렉토리(파일)의 암호화 상태를 표시하거나 변경합니다.

/w 옵션은 전체 볼륨의 사용 가능한 빈 공간에서 데이터를 제거할 때 사용합니다. 이 옵션을 선택한 경우, 다른 모든 옵션은 무시됩니다.

로컬 볼륨에서 아무 디렉토리나 지정할 수 있습니다. 탑재 지점이나 다른 볼륨의 디렉토리를 나타내는 지점인 경우 해당 볼륨의 데이터는 제거됩니다. 나머지 옵션의 사용법은 /? 로 도움말을 보시기 바랍니다.